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신종 코로나) 관련 3월 새 학기 유초중고의 개학 일정 조정에 대해서는 2월 중순 이후 결정하기로 했다.

우선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지역과 감염 우려지역 소속 유초중고에 대해서는 개학연기 또는 휴업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코로나' 학교 후폭풍, 입학식까지 타격 주나? http://omn.kr/1mfsj)

확진자 지역 학교휴업 조치 따라 휴업 336개교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3일 오전 서울 봉은초등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등을 위해 등교하는 학생에게 마스크를 씌워주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3일 오전 서울 봉은초등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등을 위해 등교하는 학생에게 마스크를 씌워주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교육부는 3일 오전 시도부교육감회의 등을 열고 이 같은 사실을 시도교육청에 알렸다. 학교 휴업은 교육부장관과 교육감이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서울, 경기, 전북 교육감은 최근 교육부에 휴업에 대한 협의를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9시 기준 교육부 집계 결과 개학연기 또는 휴업한 학교가 336곳으로 늘어났다. 서울은 9곳(유-1, 초-3, 중-2, 고-3), 경기는 189곳(유-185, 초-1, 중-1, 고-2), 전북은 138곳(유-59, 초-49, 중-18, 고-16, 특수학교-1)이다. 3개 시도는 모두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지역이다.

전북의 휴업학교는 모두 군산지역에 몰려 있다. 전북도교육청은 지난 2일 "군산지역 모든 유초중고가 3일부터 잠복기가 끝나는 14일까지 2주간 휴업에 들어가도록 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잠복기가 끝나는 시점 상황을 보고 수업 재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군산에 거주하고 있는 8번 확진자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경기도교육청의 경우 유치원에 대해 수원·부천은 휴업명령, 고양은 휴업 권고 조치를 각각 내렸다. 이 지역 초중고의 경우에는 다행히 상당수가 2월에 개학하지 않아 추가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또한 교육부는 3월 새 학기 개학 일정에 대해서는 감염병 진행 상황을 고려해서 시도교육감과 학사일정 조정 세부지침을 마련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2월 중순쯤까지 학사일정 조정 방안을 만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가 확산될 경우 3월 입학식 등 학교 행사 취소는 물론, 새 학기 시작까지 미뤄질 가능성이 있다.

현행 연간 법정 수업일수는 유치원은 최소 180일, 초중고는 최소 190일이다. 교육부는 대학에 대해서도 졸업식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집단 행사는 가급적 실시를 자제, 연기하거나 철회할 것을 권고했다. 한국에 제 때에 들어오지 못하는 중국 유학생 보호를 위해 개강 연기도 검토하도록 했다.

초중고 자가격리자 1월 30일 51명→2일 21명으로 줄어
  
2일 오후 3시 기준 전국 유초중고 자가격리자 증감 현황.
 2일 오후 3시 기준 전국 유초중고 자가격리자 증감 현황.
ⓒ 교육부

관련사진보기

 
한편, 전국 초중고의 학생과 교직원 자가격리자 숫자가 지난 1월 30일 정점을 찍은 뒤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가 지난 2일 오후 3시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자가격리자는 1월 30일 모두 51명(학생 34명, 교직원 17명)이었다. 하지만 2일 현재 21명(학생 11명, 교직원 10명)으로 줄어들었다.

태그:#신종코로나바이러스, #학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