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2일 오후 4시 5분] 

최근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안철수 전 의원(전 국민의당 공동대표)이 독자 세력 구축에 돌입했다. 안 전 의원은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당 비전 발표' 간담회를 열고 "실용적 중도주의 신당을 만들겠다"며 안철수 신당(가칭) 창당을 선언했다.

지난달 29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뒤 나흘 만의 창당 선언으로, 안 전 의원이 탈당하며 언급한 '안철수의 길'은 결국 '신당 창당'이었던 셈이다. 추진위원회 발족 등 구체적 실무 내용은 3일 발표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는 안 전 의원이 PPT화면을 보이며 내용을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안 전 의원은 "성장동력 실종·미래산업 부재 및 진영정치 가속화 등, 현 대한민국은 산업화·민주화 성공 역사가 무너지고 있다. 자살률 1위·출산율 꼴찌란 지표를 볼 때도 미래는 매우 불안하다"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은 정치 입문 이후 창당과 탈당을 반복해 왔다. 이번 '안철수 신당'은 과거 새정치민주연합(2014년)·국민의당(2016년)·바른미래당(2018년)에 이어 그가 창당한 네 번째 당이 된다. 안 전 의원이 창당 계획을 밝힌 2일은 공교롭게도 그가 4년 전, 더불어민주당 탈당 51일 만에 국민의당 창당을 공식화한 날이기도 했다.

정치권에선 '창당 전문'이란 비판도 제기되지만, 안 전 의원은 이같은 비판을 적극 반박했다. 그는 "바른길을 가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가, 그(힘듦을 보여주는) 과정이라 본다"라며 "제가 처음 국민께 한 약속을 이루기 위해, 어려운 길임을 알면서도 꿋꿋이 그 길로 가려 한다는 의지로 봐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진보·보수 등 '이념 팔이' 하는 기존 정당과는 다르다"는 점도 강조했다.

'네 번째 창당' 비판에 안철수 "어려운 길 간다는 의지의 표현"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1월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바른미래당 탈당을 선언했다. 그는 2월2일 신당창당 비전을 발표했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1월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바른미래당 탈당을 선언했다. 그는 2월2일 신당창당 비전을 발표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그는 창당 계획 발표 때도 "현 정당은 이념·진영만 추구하는 사익 집단이다. 중도 신당은 이를 극복할 것"이라며 "신당은 작은 정당·공유 정당·혁신 정당 이 세 기조를 바탕으로 정당이 받는 국고보조금을 현재의 절반으로 줄이고 민간전문가들과 민생정책개발에 앞장서겠다, 장외투쟁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안 전 의원은 또 "'실용적 중도가 모호하다'는 일각의 주장은 그 자체로 무식하거나, 혹은 기득권 정치를 보호하기 위한 궤변"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이어진 기자 오찬에서도 "그건 세계적 흐름을 모르고 하는 바보 같은 말"이라고 재차 반박했다.

안 전 의원은 "(총선까지) 시간이 많다"며 자신감도 보였다. 그는 "국민의당 때는 '민주당 통합'에 대한 내부 이견 정리 탓에 한 달을 썼고, 그 뒤 약 한 달 만에 선거를 치렀다. 그때 비하면 (2개월 남은) 지금은 시간이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은 보수세력 통합 참여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앞서 보수통합은 없다고 했는데도) 제가 여러번 말했는데 왜 자꾸 같은 질문하는지 궁금하다"라고 웃으며 "제가 아무리 (아니라고) 주장하면 뭐 하겠나. 제가 한 과거 선택·행동을 보고 평가하시라"고 밝혔다. 유승민 전 바른정당 대표와 접촉 여부에 대해서도 "연락하거나 만난 적은 없다"며 "이제껏 만난 정치인은 손학규 대표 뿐"이라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은 다만 '바른미래당 실패'에 대해선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실패 원인을 묻자 "이유가 한 가지겠느냐, 여러 가지 복합적일 것"이라며 "기존의 이분법적 사고, 양극단으로 갈라지게 하는 소선거구 제도, 그런 문화에서 성장해 리더가 된 이들 등 제도와 인식을 함께 바꿔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탈당 때 자못 비장했던 안 전 의원 표정은 이날 간담회·기자오찬 때는 비교적 밝은 편이었다. 앞서 창당 비전 발표 장소에서는 지지자들과 악수하며 환하게 웃기도 했다. 간담회에는 신용현·김중로·김삼화·권은희·김수민 의원,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 등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도 참석해 발표 내용을 경청했다.

'안철수 신당' 가시화하자 바른미래당 동요 심각... 탈당이냐 잔류냐

4·15 총선이 7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안 전 의원의 독자 세력 구축은 총선 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의원은 보수통합에는 선을 그으며 거리를 두고 있으나,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추진 중인 범보수 통합신당 등 여러 곳에서 재차 안 전 의원의 합류를 희망하는 탓이다.

다만 안철수계 바른미래당 7명 의원 중, 권은희 의원(광주광산을)을 제외한 6명이 탈당 시 의원직을 상실하는 비례대표라는 점은 큰 한계다. 이 때문에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날 것이란 지적도 있다. 이들은 지난달 말 출당을 요구하며 "의원직을 유지하면서 안 전 대표와 신당 창당 뒤 탈당할 것"이라고 알려, 당 지도부의 반발을 샀다.

안 전 의원은 앞선 질의응답에서 이들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뜻을 함께하는 의원들이 여기도 많이 계신다"라면서도 "신당 방향과 비전을 보이는 게 우선이다. (그런 질문은) 아직 아이가 태어나지도 않았는데 '어디 입양시킬래' 묻는 것과 같다, 옳지 않다"라며 선을 그었다.

안 전 의원의 창당 시도가 본격화되자 바른미래당 내부 동요는 심각한 상황이다. 전·현직 지역위원장, 당직자 등 일부 안철수계 인사들은 집단 탈당을 선언했으나, 김정화 당 대변인 등 일부 인사들은 당 잔류를 선택했다. 안 전 의원을 따라 탈당한 인사들은 약 4000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안철수, #창당, #보수통합, #총선, #안철수 신당
댓글3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