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3월 7일 대구인권센터에서 <오마이뉴스>와 국가인권위 대구사무소가 함께 진행한 '시민인권아카데미'. 대구시민들은 인권교육의 필요성에 공감을 나타냈다.
 지난해 3월 7일 대구인권센터에서 <오마이뉴스>와 국가인권위 대구사무소가 함께 진행한 "시민인권아카데미". 대구시민들은 인권교육의 필요성에 공감을 나타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민들은 '인권'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고 개념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지만 인권침해를 당해도 제대로 항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침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절실한 것으로 지적됐다.

경북대 사회과학연구원은 대구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인권전문가 및 사회적 약자·소수자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초점집단면접조사(FGI)를 실시한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규모는 다른 시·도 인권실태조사 표본 규모보다 커 모집단을 예측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이며 FGI의 경우 설문조사만으로 알 수 없는 사회적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담고 구체적인 인권실태를 파악했다는 데 의미를 둘 수 있다고 밝혔다.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42.1%는 인권이라는 용어를 매우 자주 접하거나 비교적 자주 접한다고 응답했고 인권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다는 응답도 68.3%나 됐다. 하지만 학력과 월평균 가구소득이 하락할수록 인권에 대한 개념 등 인권 지식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본인이나 주변인이 인권침해를 당했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67.8%에 달해 인권침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중 77.7%는 항의하거나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해당 기관에 시정을 요구했다는 응답은 10.5%에 그쳤고 월평균 가구소득이 낮아질수록 시정을 요구했다는 응답 비율도 하락했다.
  
지난해 3월 7일 <오마이뉴스>와 국가인권위 대구사무소가 함께 진행한 '시민인권아카데미' 1회 모습.
 지난해 3월 7일 <오마이뉴스>와 국가인권위 대구사무소가 함께 진행한 "시민인권아카데미" 1회 모습.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시민들은 인권보장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정책으로 인권교육 강화를 통한 인권의식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인권교육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33.8%가 답했고 다음으로 인권보호를 위한 제도 및 기관 확대가 22.2%로 높았다.

FGI조사에서는 현장의 목소리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성별·연령별·직군별 등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소수자들에 대한 면밀한 실태 파악과 정책 개발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대구시는 이날 대구인권교육센터에서 인권보장 및 증진위원, 공공기관·공기업 인권업무 담당자, 시 담당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인권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김영애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이번 조사 결과가 향후 대구시의 인권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는 나침반 역할을 해줄 것"이라면서 "앞으로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상생할 수 있는 인권 증진 체계를 구축해 인권도시 대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인권, #인권실태조사, #인권교육, #대구 인권, #인권보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