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포드 V 페라리> 포스터.

영화 <포드 V 페라리> 포스터. ⓒ 20세기폭스코리아

 
1990년대 중반 데뷔해 할리우드 톱스타들과 작업해온 제임스 맨골드 감독, 그의 작품은 <헤비> <앙코르> <나잇 & 데이> <로건>과 같이 대부분 평단과 대중의 고른 지지를 받았지만 <더 울버린>처럼 혹평을 들은 경우도 있다. 3년 정도를 주기로 꾸준히 괜찮은 영화를 내놓는 건 명백한 바, 여지없이 2019년에도 우린 그의 영화를 볼 수 있었다. 3년 정도 후면 다시 한 번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포드 V 페라리>는 제임스 맨골드 감독의 필모에 걸맞게 맷 데이먼과 크리스찬 베일이라는 최고의 투톱 캐스팅으로 화제를 모았다. 많은 영화제에 초청되며 평단의 지지를 받았고 전 세계 2억불을 넘어서는 흥행을 기록했다. 우리나라에서도 100만 명을 넘기며 흥행 성공을 이루었다. 흥행 요소가 많지 않았던 상황이었지만 오로지 영화의 힘으로 이루어낸 흥행이라 하겠다. 

영화는 1960년대 '르망 24시 레이스'에 출전하는 포드사의 GT40를 둘러싼 이야기를 전한다. 르망 24시란, 프랑스 르망에서 열리는 세계 3대 레이싱 대회 중 하나로 말 그대로 24시간 동안 레이싱 경기를 펼친다. 이탈리아의 스포츠카 브랜드 페라리가 우승을 독차지하고 있었는데, 미국 양산차 기업 포드가 이에 도전한 것. 포드는 당시 급락하는 판매량 때문에 고민하고 있었고, 레이싱 대회를 통해 자동차의 이미지를 바꾸겠다고 결심한다. 르망 24시 레이스의 유일한 미국인 챔피언 캐롤 셸비(맷 데이먼 분)를 섭외하고 셸비는 켄 마일스(크리스찬 베일 분)를 데려온다.

포드의 르망 24시 우승을 위하여

1959년, 르망 24시에서 우승한 캐롤 셸비는 심장 질환으로 더이상 레이싱을 할 수 없는 처지다. 셸비는 레이싱 디렉터로 변신해 드라이버 켄 마일스와 함께 로컬 대회에 참가해 우승한다. 하지만 당시 정비소를 운영하고 있던 마일스가 세금 체납 때문에 가압류 딱지를 받게 된다. 그는 레이스를 접고 생계에 전념한다. 

한편, 포드사는 전례 없는 판매 부진으로 골머리를 썩고 있다. 방법을 가지고 오라는 회장의 말에 마케팅 총괄 담당인 리 아이아코카(존 번탈)는 레이싱 대회 르망 24시의 절대 강자 페라리의 이미지를 포드에 입혀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들은 페라리와 합병 인수를 제안하지만, 엔초 페라리의 막판 뒤집기로 철회된다. 오히려 수모를 당한 헨리 포드 2세는 르망 24시에 출전해 페라리를 누르고 우승하라고 주문한다.

아이아코카는 셸비를 찾아가고 셸비는 마일스를 찾아간다. 마일스는 큰 액수를 받으며 받아들이고, 셸비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일을 진행시키고자 한다. 하지만, 입김 센 부사장 레오가 자신의 입맛에 맞는 드라이버를 내세우려 마일스를 내치려 한다. 계속되는 우여곡절, 셸비와 마일스는 수많은 역경을 뚫고 르망 24시에서 우승할 수 있을까? 그들의 르망 24시 우승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셸비와 마일스

<포드 V 페라리>는 얼핏 포드로 대변되는 미국 근현대사 자본주의의 승리를 보여주려 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른다. 페라리로 대변되는 유럽 장인 정신을 돈으로 매수 혹은 깔아뭉개버리려는 포드의 의도를 두 주인공 셸비와 마일스가 충실히 실행에 옮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화의 중점은 셸비와 마일스 두 개인에게 있다. 또한 영화는 진정한 적은 페라리가 아닌 포드 고위층이라고 말하고 있다. 

르망 24시에서 페라리는 1960년부터 1965년까지 6년간 절대적 패자로 군림하고 있었다. 세계 최고의 레이싱 대회인 만큼 우승이 상징하는 바 또한 절대적이었다. (참고로 1970~90년대까지 포르쉐가, 2000~2010년대까지 아우디가 절대적 우위를 지키고 있다. 두 브랜드 모두 누구나 선망해마지 않는다는 사실이 방증하는 이 대회의 영향력을 느낄 수 있다.) 공장양산식 자동차 회사 포드는 당연히 이 대회에 출전해본 경험조차 없다.

그래서 당대 최고의 자동차 디자이너이자 레이싱 디렉터 셸비를 데려왔고 그가 믿어마지 않는 드라이버 마일스도 참여시켰다. 문제는, 포드사에 내재돼 있는 '돈이면 다 된다'는 대량생산체제 포디즘에 대한 믿음이었다. 그들은 셸비와 마일스 레이싱팀을 그저 부품처럼 여겼다.

하여 셸비와 마일스는 뚫고 가야 할 역경들이 많았다. 셸비로선 말도 안 되는 짧은 시간 안에 장인정신으로 무장한 당대 최고의 페라리보다 빠르고 튼튼한 자동차를 만들어야 했다. 또한 두 사람은 포드의 꽉 막힌 고위층을 어르고 달래는 한편 강하게도 대해서 본인들만의 스타일로 레이스에 임해야 했다. 

레이싱 영화의 이정표가 되다
 
 <포드V페라리> 스틸컷

<포드V페라리> 스틸컷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우린 잘 알고 있다. 1966년부터 4년간 포드 GT40가 르망 24시를 점령했다고 말이다. 이후 40년이 지난 지금까지 포드는 르망 24시에서 우승한 적이 없으니, 당시는 포드뿐만 아니라 르망 24시를 비롯 모든 레이싱 대회의 신화로 남아 있다. 그만큼 포드의 도전은 매우 인상깊게 남아 있다.

하지만 영화를 보면 그 치졸한 이면에 치를 떨지 모른다. 포디즘으로 대변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중추였던 포드사가 적어도 1960년대 중반 르망 24시의 위대한 도전에 있어서만큼은 인간적이었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영화에 나온 바로는, 당시 그들은 포디즘의 신봉자로서 사람을 부품으로 대했다. 또한 돈이야말로 부품을 움직일 수 있는 절대적이고 유일한 하나라고 생각했다. 페라리에 대적하면서도 동시에 포드에 대적한 셸비와 마일스야말로 위대한 도전을 이끈 장본인이다. 그들은 그들 자체였지 '포드'의 셸비와 마일스가 아니었다. 

영화는 천천히 우직하게 단계를 밟아 서사를 진행한다. 그 모습이 조금은 지루해질 만한 타이밍이 도래할 때면 여지없이 화려하기 그지없는 자동차들과 긴박함 넘치는 레이싱 장면이 화면을 가득 채운다. 스토리와 영상의 조화가 완벽한 것이리라. 거기에 두 주인공, 특히 연기의 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크리스찬 베일의 연기가 중심을 잡는다. 

레이싱 대회가 갖는 영광과 인기에 비해 레이싱 영화가 만들어지는 횟수나 인기는 많지 않다. 영화로 만들기가 쉽지 않을 테고, 잘 만들어도 흥행에서 성공하기 힘들 것이다. 차라리 수십 년 전에 더 자주 만들어지고 더 좋은 레이싱 영화들이 나왔다. 최근이래야 2013년에 나온 <러시: 더 라이벌> 정도가 있으려나? 와중에 나온 <포드 V 페라리>는 하나의 이정표이자 절대적 큰 산이 될 요량이 크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형욱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 singenv.tistory.com에도 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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