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경자년 선상에서 바라본 새해 첫 일출
 경자년 선상에서 바라본 새해 첫 일출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쉬운 기해년을 저 멀리 떠나보내고 새로운 경자년을 맞았습니다. 모두 부푼 꿈을 안고 새해 일출을 맞이하는 첫날입니다.

선상에서 맞이한 새해 첫일출!

올해는 내게 어떤 세상이 펼쳐질까. 저마다 떠오르는 첫 일출을 보며 잔뜩 바람을 집어 넣은 듯 터질 듯한 풍선마냥 가슴 부푼 새해 소망을 빌었습니다. 일출을 못 볼 것 같다던 기상예보와 달리 다행스럽게 환한 날씨 속에 가막만이 펼쳐진 화양면 세포 선상에서 새해 첫 일출을 맞이했습니다. 해를 보며 소원을 빌었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가족 모두 건강을 주소서!
새해에는 부자 되게 해주소서!
새해에는 더 안전한 일터가 되게 해주세요!
그리고 새해에는 매일 웃음과 사랑이 넘치는 일상되게 하소서!"

짧은 시간 새해 소망과 함께 다짐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집에서 매일 보는 일출이지만 오늘 떠오르는 해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오전 7시 41분께 바닷속을 가르며 해는 금세 하늘로 솟아올랐습니다. 동전만큼 작은 둥그런 해가 따스한 햇볕을 뿌리더니 온 세상을 보듬었습니다.

경자년 쥐띠해에 대하여
 
경자년의 첫해가 뜨려고 동이트는 모습
 경자년의 첫해가 뜨려고 동이트는 모습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어둠을 뚫고 경자년 희망찬 첫해가 떠올랐다
 어둠을 뚫고 경자년 희망찬 첫해가 떠올랐다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찰나의 시간 속에 떠오른 해는 카운트다운 할 시간도 없이 어둠이 사라지고 세상이 환해졌습니다.

올해는 쥐띠해지요. 예로부터 쥐는 일상에서 친숙한 동물이었습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애완견과 다를 바 없이 어린 시절 천장과 뒤주간에 흔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그래서 거부감이 덜합니다.

경자년(庚子年)에 출생한 사람의 성품은 쾌활하고 어질고, 남을 잘 달래주는 수단이 있다고 합니다. 쥐에 대한 유래도 다양합니다.

출어가 잦은 바닷가에서 어민들은 쥐를 영물로 여겨 배에서 생활하는 쥐를 내쫓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시꼬미를 가득 싣고 보름 이상을 배에서 살아야 하는데 재앙이 예감되면 쥐떼들이 미리 알고 배에서 뭍으로 내려버리기 때문이랍니다. 쥐가 탈출하면 출어를 포기도 합니다. 쥐가 불운을 막아주는 셈이지요.

주인을 살린 또 다른 쥐 이야기도 유명합니다. 어느 부잣집에 쥐가 대를 이어 살았습니다. 하루는 집이 무너질 것을 미리 안 쥐들은 그대로 두면 주인네 식구들이 모두 죽을 위기에 처하자 어른 쥐 한 마리가 나섰습니다. 여태껏 자기네들을 잘살게 해준 주인네를 구하기로 마음먹은 거죠.

훤한 대낮에 집안에 있던 쥐들을 모두 마당으로 불러 모아 찍찍 소리를 내며 춤을 추자 집안 사람들이 이 괴변을 보기 위해 밖으로 나왔습니다. 그때 집이 무너져 주인네 식구들이 구사일생으로 살아났다는 이야기도 전해져 내려옵니다.

아울러 역사적으로 경자년은 크게 나빴던 일이 없는 해였으므로 크게 근심하지 않아도 될 운세라고 합니다. 2020년 한해는 근심과 걱정을 버리고 힘차게 도전해도 좋을 듯합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여수넷통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경자년, #쥐띠해, #선상일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남에게 말해도 좋다. 단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라!" 어릴적 몰래 본 형님의 일기장, 늘 그맘 변치않고 살렵니다. <3월 뉴스게릴라상> <아버지 우수상> <2012 총선.대선 특별취재팀> <찜!e시민기자> <2월 22일상> <세월호 보도 - 6.4지방선거 보도 특별상> 거북선 보도 <특종상> 명예의 전당 으뜸상 ☞「납북어부의 아들」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