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미국 정부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아래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9일(현지시각)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미 국무부가 "유엔주재 미국대표부에 이번 주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들과 도발 가능성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에 논의를 요청할 것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도 같은 날 미국이 최근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와 향후 도발 확대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해 안보리 회의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회의가 오는 11일 열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회의는 당초 유럽이사국들이 북한 인권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요청했던 10일 안보리 회의 대신 이달 안보리 순회의장국을 맡고 있는 미국이 주도해 날짜와 주제를 바꿔 이뤄지는 것이다.

미국이 유엔 안보리 회의를 요청한 것은 2년 만이다. 북미 관계가 개선된 지난 2018년 이후 미국은 북한에 대한 논의를 안보리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을 지양해왔다.

지난 2월말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렸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되고, 북한이 지난 5월 이후 여러 차례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음에도 미국은 영국·프랑스·독일 등이 주도한 북한 미사일 발사 규탄 공동성명에 동참하지 않았다.

하지만 북한이 '새로운 계산법'을 미국에 요구하면서 협상시한으로 제시한 연말이 다가오고, 지난 7일 평안북도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히면서 미국 정부가 강경한 입장으로 선회하고 있다는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동창리 발사장 시험 직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적대적으로 행동하면 사실상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미국이 유엔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구한 것도 그동안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에 대해서는 문제 삼지 않았던 기존 입장에서 벗어나 북한에 대한 국제적인 압박을 보내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미국은 11일 열릴 안보리 회의를 통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이른바 '레드라인'을 넘는 도발을 감행할 경우 추가 제재에 직면할 것이란 경고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태그:#북한 미사일, #유엔 안보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