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영국 국회의원은 11월 26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지엠은 비정규직 대량해고 철회하라. 한국지엠은 경상남도, 창원시, 지엠 노동자와 함께 상생경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여영국 국회의원은 11월 26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지엠은 비정규직 대량해고 철회하라. 한국지엠은 경상남도, 창원시, 지엠 노동자와 함께 상생경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한국지엠(GM) 창원공장 비정규직 560여명이 해고 위기에 몰린 가운데, 정의당 여영국 국회의원(창원성산)은 "한국지엠 뿐만 아니라 정부와 경상남도, 창원시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 7개 하청업체는 25일 비정규직 560명한테 '해고 예고 통지서'를 보내, 오는 12월 31일자로 해고된다고 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물량 감소 등으로 근무형태를 주야 2교대에서 주간 1교대로 전환한다.

여영국 의원은 "600여명의 비정규직들이 종이 한 장에 불과한 정리해고 통지서를 받았다. 노동자한테는 생존이 왔다 갔다하는 문제다"며 "기업이 너무 가벼이 여기는 노동 환경에 대해 개탄한다"고 했다.

그는 "이런 일이 예상되었음에도 손을 놓고 있는 정부와 경남도, 창원시 행정을 규탄한다"고 했다.

여 의원은 "생산물량이 줄어든다면 사람을 자를 게 아니라 휴업을 할 수도 있다"며 "공장이 잘 나갈 때는 기업의 배만 불리고 어려우면 해고를 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한국지엠은 비정규직 대량해고 철회하라. 한국지엠은 경상남도, 창원시, 지엠 노동자와 함께 상생경영에 나서라"는 제목의 회견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해고는 '비정상 경영'의 다른 이름에 불과하다. 위기극복은 비정상 경영이 아니라 상생 경영에서 시작된다"고 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이미 여러 차례 (대)법원에서 불법파견 판결을 받아왔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대법원은 이미 두 차례에 걸쳐 한국제엠을 불법파견 사업장으로 판결했다. 한국지엠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이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판결이었다"고 했다.

이어 "정부도 불법파견으로 직접 고용 시정명령을 내렸지만, 한국지엠은 법을 따르지 않고 정규직 전환을 하고 있지 않다"며 "이런 상황에서 11월 25일부터 한국지엠 창원공장 7개 사업장의 560여명 비정규직에게 보낸 '해고 예고 통지서'는 한국지엠의 경영 형태가 '비정상 경영'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해 한국지엠에 경영 자금 8100억원을 지원했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 경남도당은 "국민 혈세 8100억원이 투입되며 신차 생산과 10년 이상 한국 내 사업장 운영을 약속했지만, 이제 다시 정규직 전환 대상인 노동자들을 대량 해고하고, 주야 2교대 노동을 1교대로 전환해야 신차 생산이 가능하다는 조건을 다는 것은, 글로벌 지엠의 흑자를 위해 국내 사업장의 노동자와 지역경제를 상생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볼모로 취급한다는 의혹을 씻어내기 어렵다"고 했다.

이들은 "한국지엠과 경상남도, 창원시는 작업복을 입은 시민, 지엠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금부터라도 한국지엠이 할 본연의 역할은 위로는 지엠 본사를 적극 설득하고, 경상남도와 창원시, 지역사회와 함께 경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한국지엠에 지원된 8100억원의 혈세는 길에서 거저 주운 공돈이 아니다. 약속을 했으면 지켜야 하고 지키지 못할 약속을 했다면 경영진이 책임을 지면 된다. 그 책임을 애먼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전가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정부와 경상남도, 창원시는 수천억 혈세가 투입된 한국지엠의 비정상 경영에 대한 즉각적인 통제와 감시를 통해 지역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엠 노동자와 가족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정상 경영을 끌어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여영국 의원은 올해 말로 끝나는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전환교육 재취업 지원사업'의 만료 시한을 1년 더 연장해야 한다고 했다.

태그:#한국지엠, #여영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