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소하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소하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앞 농성장에 간이 천막을 넘어 몽골 텐트를 쳤다고 한다. (청와대 앞은) 수많은 시위와 농성이 이어지는 자리지만, 법을 어기면서 몽골 텐트까지 친 건 황교안 대표가 처음이다. 제1야당 대표라고 해서 법을 무시하는 황제 단식이 허용돼서는 안 된다." (심상정 대표, 26일 당 의원총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6일 "단식농성을 하는 데(자리)에서까지 차별이 있어선 안 된다"라며 한국당이 전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 설치한 몽골 텐트를 철거할 것을 요청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정부는 조속한 행정대집행을 통해 텐트 철거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 2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철회·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선거제 개혁안) 도입 폐기 등을 내걸고 단식 농성을 시작했다. 국회 앞과 청와대 앞 분수대를 오가는 황 대표를 위해 한국당이 청와대 앞에 몽골 텐트를 설치했고, 청와대 측이 '청와대 앞 천막 설치는 위법'이라며 철거를 요청했으나 한국당은 이에 반발하고 있다.

심 대표는 이날 "(단식 7일째인) 황 대표는 기력이 빠져 말도 잘 못 하고 앉아있기도 어려운 상태라던데, 빨리 병원으로 자리를 옮기시든가 아니면 단식을 접고 국회로 돌아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이 외치는 패스트트랙 합의처리, 결사저지는 모두 국회에서 할 일이다, 그런데도 국회를 버리고 협상장을 외면하는 건 표리부동"이라며 "한국당이 또 국회법 절차를 부정하고 불법폭력으로 동물 국회를 만들겠단 심산은 아닌지 우려한다"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형평성' 문제도 지적했다. 그는 "국회의사당역 6번 출구 지붕 위에서 농성하는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은 전기도 없이 21일째 단식 중이다", "2014년 8월 정의당 의원단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해 그 자리에서 단식할 때도 관련법에 따라, 몽골 텐트는커녕 가리개 하나 없이 뜨거운 땡볕 아래 맨몸으로 10일간 단식을 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남용을 막는 게 법치다. 야박한 얘기로 들릴 수 있으나, 법치가 공정 정의를 세우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는 점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조속히 텐트를 철거해달라"고 강조했다.

 27일 정의당을 비롯해 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등 패스트트랙에 공조한 정당들이 '4+1' 회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윤소하 원내대표 또한 이날 회의에서 이를 언급하며 "한국당이 이제라도 자신들 안을 들고 온다면 논의는 가능하다, 곡기를 끊고 드러눕는다고 떠나는 차가 돌아오지 않으니, 한국당은 막차라도 타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26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앞 천막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째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 황교안 대표 단식 7일째 26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앞 천막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째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태그:#정의당, #자유한국당, #황교안 단식, #황제단식 , #몽골텐트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