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여성·언론단체 등은 25일 오후 대전MBC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MBC는 유지은 아나운서에 대한 부당한 업무배제를 철회하고, 고용 성차별을 사과·시정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지역 여성·언론단체 등은 25일 오후 대전MBC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MBC는 유지은 아나운서에 대한 부당한 업무배제를 철회하고, 고용 성차별을 사과·시정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여성·언론단체 등이 대전MBC가 여성 아나운서를 부당하게 '업무배제' 하고, 채용에서 여성에 대한 성차별을 했다며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대전MBC는 "부당한 업무배제가 아닌 정상적인 개편이었으며, 성차별적 채용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대전여성단체연합과 대전여민회, 대전충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등은 25일 오후 대전 유성구 도룡동 대전MBC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MBC는 유지은 아나운서에 대한 부당한 업무배제를 철회하고, 고용 성차별을 사과·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이 기자회견에 나선 것은 지난 6월부터 시작돼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는 대전MBC 유지은 아나운서 문제 때문이다. 지난 6년여 동안 대전MBC에서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일해 온 유 아나운서는 올해 6월 국가인권위원회에 성별에 따른 채용차별 시정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유 아나운서에 따르면, 그는 지난 2014년 5월부터 대전MBC에서 일하기 시작했지만 고용계약서도 쓰지 못한 채, 비정규직·프리랜서 신분으로 일해 왔다. 그러나 정규직과 다르지 않게 4~5개의 프로그램을 맡아왔고, 주말 뉴스 당직과 방송 이외에도 피디 업무, 회사접대행사, '이어서 더빙' 같은 업무까지 회사의 지시에 따라 무보수로 일해 왔다.

이는 유 아나운서뿐만 아니라 1990년대 이후 20여 명의 여성 아나운서들이 '프리랜서'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경험을 가진 채 대전MBC를 짧게 거쳐 갔고, 그 시간 동안 남성 아나운서들은 정규직으로 채용돼 안정적으로 근무해 왔다는 것이다.

심지어 남녀 아나운서를 동시에 채용하고도 남성은 정규직, 여성은 계약직으로 계약한 사례도 있었다며, 이는 명백한 '성별에 따른 채용차별'이라고 유 아나운서는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대전MBC는 유 아나운서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하자 '개편'이라는 이름으로 보복을 했다"는 것이다. 담당하던 라디오 뉴스는 폐지됐고, <뉴스데스크>는 하차를 통보했다는 것. 유 아나운서는 현재 단 한 개의 프로그램만 진행하고 있다.

이에 유 아나운서는 대전MBC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하는 등 사측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나섰고, 대전지역 여성·언론·노동단체 등이 연대하면서 지난 21일 대전MBC 경영진과의 간담회도 진행됐다. 그러나 대전MBC는 "유 아나운서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며, 성차별은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MBC를 규탄하게 됐다.

이날 대전지역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MBC는 관행이라는 이유로 채용차별, 성차별은 없었다고 주장한다"며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지역 MBC 아나운서 고용형태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16개 문화방송(MBC) 지역계열사에 근무하는 여성 아나운서 40명 중 정규직은 11명(27.5%)뿐이다. 반면, 남성 아나운서는 전체 36명 가운데 31명(86.1%)이 정규직"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전MBC는 현재 3명의 남자 아나운서가 근무 중이다. 이 중 2명이 정규직 아나운서이며 1명은 최근 프리랜서로 채용됐다"며 "반면, 여성 아나운서는 100% 프리랜서로 채용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여성 아나운서 대부분은 프리랜서나 계약직으로 고용되는 과정에서 노동의 권리조차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근로계약서조차 제대로 작성되지 않고 있다"며 "그럼에도 프리랜서·계약직 아나운서는 정규직 아나운서와 거의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근무 지시를 받는 등 사용종속관계에 있었다는 주장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관행이라는 이유로 문제가 없었던 것이 되지 않는다. 관행 속에 있는 고용 형태나 기본급, 연차휴가, 임금 등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따라서 대전MBC는 물론 방송계의 고용차별, 고용성차별을 근절될 수 있도록 대전MBC가 먼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 유지은 아나운서에 대한 '인권위 진정 이후 부당한 업무배제 조치 철회' ▲ 채용성차별 사과 및 시정 ▲ 채용성차별 재발 방지 시스템 구축 ▲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등을 촉구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조김한주 대전여민회 고용평등상담실 상담원은 "대전MBC 아나운서 중에서 여성은 비정규직·프리랜서이다. 그러나 남성은 정규직이다. 합리적 이유 없이 여성만 프리랜서로 채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한 대전MBC의 답변은 '관행'이라는 말뿐이다. 일상적 성차별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 있다. 그러나 동일한 일을 하고 동일한 업무를 한다면 당연히 동일한 처우를 받아야 한다. 대전MBC는 여성 아나운서에 대한 성차별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유지은 아나운서도 직접 발언에 나섰다. 그는 "이제 저에게는 단 한 개의 프로그램만 남았다. 월 100만 원대로 하루하루 이를 악물고 버티고 있다"며 "행복하던 출근길이 고통스러운 길로 변했다. 인사를 건네면 받지 않거나 어색한 눈인사만 오간다. 외딴섬에 갇힌 듯 두 달이 지났다"고 말했다.

이어 "'직장 내 괴롭힘' 그 한 가운데 제가 서 있다. 그러나 회사는 근로자가 아니기에 해당사항이 없다며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어 저를 두 번 죽이고 있다"면서 "해고를 시키지도 않고, 업무를 배제하며 정상적인 회사생활을 하지 못하게 하여 괴롭히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 시간들을 견디고 있는 것은 제가 틀리지 않았다는 믿음 때문"이라며 "더 이상의 저와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함께 목소리를 내달라. 또한 부디 대전MBC도 공영방송답게 현명하고 합리적인 대응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가 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대전MBC "부당업무배제, 성차별채용 결코 없었다"

반면, 대전MBC는 "유 아나운서와 지역단체들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대전MBC 관계자는 국가인권위 진정 이후 부당한 업무배제를 했다는 주장에 대해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개편을 통해 폐지된 프로그램이 있다. 개편회의를 통해서 결정된 것인데, 이를 인권위 진정과 연결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부당하게 업무배제를 한 적도 없고, 보복은 더더욱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채용과정 성차별'에 대해서도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 외형적으로 보면 남자는 정규직으로, 여자는 프리랜서로 채용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이 아니"라며 "채용에서 남녀 구분 없이 뽑았다. 7명 중 남자가 4명 여자가 3명이 뽑혔다. 다만, 아나운서 직군에서 남성이 뽑혔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 회사에는 40~50명의 프리랜서가 함께 일하고 있다. 방송국에서는 현실적인 문제로 이러한 프리랜서들을 모두 정규직으로 채용할 수가 없다. 그런데 유 아나운서만 특별히 채용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는가"라면서 "앞으로 프리랜서에 대한 계약서를 어떻게 쓰고,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대전MBC, #대전MBC성차별, #여성아나운서, #대전단체, #채용성차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