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한-스페인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연단에 오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한-스페인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연단에 오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펠리세 6세(His Majesty King Felipe VI, 52) 스페인 국왕의 방안을 계기로 열린 한-스페인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오전 서울 포시즌호텔에서 열린 한-스페인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해 "대륙과 해양을 잇는 교량국가로서의 스페인은 우리 한국이 꿈꾸는 모습이다"라며 두 나라의 협력과 상생번영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또한 반도국이라는 지정학적 강점을 살려 대륙과 해양을 잇고, 그 힘으로 평화와 번영을 이루고자 한다"라며 "한국의 신북방정책은 중국과 러시아를 거쳐 중앙아시아와 유럽으로 협력의 기반을 넓히려는 것이며, 신남방정책은 아세안과 인도, 태평양 연안의 나라들과 공동번영의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페인과 한국은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관문이자 허브다"라며 "공통의 지정학적 강점을 기반으로 협력할 분야가 매우 많다. 유라시아 서쪽 끝 스페인과 동쪽 끝 대한민국이 더욱 긴밀히 협력한다면 양국의 공동번영이 보다 빠르게 실현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 11월 '산업연결 4.0' 컨퍼런스 주빈국으로 참여

이날 문 대통령은 양국의 상생번영 방안으로 '4차산업혁명시대의 디지털경제 협력'과 '기후변화에 대응한 친환경 에너지 협력', '건설·인프라의 제3국 공동진출 협력'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디지털경제 협력과 관련,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차와 스마트시티 등 5G 기반 핵심서비스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과 스페인의 '산업연결 4.0' 정책을 통해 양국이 제조업 혁신에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는 11월 스페인에서 열리는 '제3차 스페인 산업연결 4.0 컨퍼런스'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여한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 양국의 협력을 더욱 긴밀하게 할 출발점이 될 것이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친환경 에너지 협력과 관련, 문 대통령은 "양국 모두 우수한 기술과 경험을 축적해왔으며, 스페인 기업은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했고, 한국 기업 또한 스페인에서 1000메가와트급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 중이다"라고 전했다.

스페인은 친환경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오는 2050년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100%를 목표로 하는 '기후변화 및 에너지 변환 로드맵'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이미 태양열발전 세계 1위, 풍력발전 세계 5위, 태양광발전 세계 10위의 '신재생에너지 선진국'이기도 하다.

"건설·인프라분야에서 중남미·아시아 공동진출 촉진"

건설·인프라의 제3국 공동진출 협력과 관련, 문 대통령은 "양국은 올해 초, 해외 건설 분야에서 중남미, 아시아 지역의 공동진출을 촉진하고 철도, 항공을 비롯한 교통 분야에서 공기업 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페인과 한국이 건설한 도로와 철도가 세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되기를 희망하며, 어제 체결한 '무역투자협력 MOU'가 양국 간 민간협력과 투자를 더욱 확대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9월 현재 기준 두 나라 건설기업들이 제3국에 공동진출한 실적은 아프리카, 중동 등 23개국, 56건 총 129억 달러에 이른다. 제3국 공동진출 사례로는 사우디 리야드 메트로 건설, 호주 웨스트 커넥스 M5 도로공사, 카타르 도하 메트로 건설, 터키·오만 정유공장 건설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이다.

전날(23일) 열린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스페인은 중남미와 유럽, 북아프리카로 향하는 관문이며, 한국은 동북아시장의 허브인 만큼 양국의 지정학적 장점을 경제협력에 활용해 윈-윈(win-win)의 결과를 만들어 내자"라고 제안했다.

펠리페 6세 국왕도 "이미 한국과 스페인이 이룬 제3국 공동 진출에 대한 실질적 성과가 많다"라며 "향후 아프리카 등 다양한 나라에서도 한국과 손잡고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화답했다.

"친구는 또 하나의 인생"... 발타사르 그라시안의 문구 인용

끝으로 문 대통령은 "친구를 갖는다는 것은 또 하나의 인생을 갖는다는 것이다"라는 스페인 작가 발타사르 그라시안(Baltasar Gracián y Morales)의 문구를 인용하며 "양국은 역사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높은 경제발전과 성숙된 민주주의를 이뤘다"라며 "두 나라는 많이 닮았고, 진정한 친구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발타사르 그라시안(1601~1658년)은 17세기 스페인에서 가장 중요한 모랄리스트 작가이자 예수회 신부였다. <영웅론>과 <정치가>, <사려깊은 자>, <사려와 지혜의 책>, <비판자> 등의 저술을 통해 위선과 기만으로 가득찬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해 인간들이 갖추어야 할 덕성과 지혜 등을 성찰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양극화를 비롯하여 전 세계가 직면한 도전 앞에서도 양국은 서로를 통해 이겨낼 수 있는 용기와 힘을 더하게 될 것이다"라며 "내년이면 양국 수교 70년이 된다. 서로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갖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태그:#한-스페인 비즈니스포럼, #문재인, #펠리세 6세, #발타사르 그라시안, #산업연결 4.0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