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반대론에 "극단적 오만"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황 대표는 지난 14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사임에 대한 입장문에서 "현재의 공수처법은 문재인 정권의 집권 연장 시나리오일 뿐이다, 공수처법은 다음 국회로 넘겨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관련 기사 : "이제 문 대통령 차례"라는 황교안 "공수처법, 다음 국회로 넘기자").

이 원내대표는 황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을 "검찰 개악 가이드라인"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15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정상화의 걸림돌인 최악의 황교안 가이드라인이 재탕되고 있다"면서 "검찰 개혁의 핵심 요체는 공수처 설치로, 공수처를 뺀 검찰 개혁은 앙꼬 없는 찐빵이다"라고 꼬집었다.

황 대표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폭력 사태로 수사 대상이 된 소속 의원들을 감싼 행태도 동일 선상에서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의 비위를 맞추며 가짜 검찰 개혁을 선동하는 듯한 비겁한 행동을 중단하길 바란다"면서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사태 관련 의원들을 조사하지 말라고 (검찰에) 사실상 요구했는데, 이야말로 한편으론 검찰의 비위를 맞추고 한편으론 야당의 편을 들라며 검찰을 길들이려는 이중적 처신"이라고 비난했다.

"한국당이 만들고 파탄낸 선진화법으로 검찰 개혁"

이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조국 사퇴'로 촉발 된 '검찰 개혁 우선 처리'를 다시 한 번 못 박았다. '패스트트랙 공조 멤버'였던 한국당 외 야당에 협력을 요구하는 동시에, 한국당을 향한 비판 수위는 더욱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하늘이 두쪽 나도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면서 "지난 번 패스트트랙을 상정한 야당과 더 긴밀히 상의하고 정성을 다해 의견을 경청하겠다, 검찰개혁 법안과 선거법을 열어 놓고 허심탄회하게 토론해 국민 마음을 하나로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이 만들고 파탄 낸 그 국회 선진화법으로 우리 당은 질서 있고 과감하게 검찰 개혁과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 또한 "당정 협의로 마련된 검찰 개혁안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검찰 개혁 최우선' 방침을 굳혔다. 한국당의 공수처 반대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조 의장은 "공수처는 비대한 검찰권을 통제하고 권력기관 사이 건전한 견제와 균형 확립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면서 "이를 거부하는 것은 검찰 개혁 자체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당은 연일 공수처 반대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 황교안 대표의 입장에 더해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 때 공수처가 출범한다면 장기 집권 의도가 있다는 걸 말씀드린 것으로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공수처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입장"이라고 재확인했다.

태그:#이인영, #황교안, #공수처, #더불어민주당, #조국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