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조의 'Truth hurts'는 빌보드 싱글 차트 5주 연속 1위에 올라 있는 2019년 최고의 히트곡 중 하나다.

리조의 'Truth hurts'는 빌보드 싱글 차트 5주 연속 1위에 올라 있는 2019년 최고의 히트곡 중 하나다. ⓒ Truth Hurts 뮤직비디오 캡쳐


빌보드 싱글 차트를 5주 연속 점거하고 있는 노래가 있다. 리조(Lizzo)의 'Truth hurts'가 바로 그 주인공. 지난 9월 7일부터 10월 5일까지(현지 시각) 5주 동안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이 노래는 지난 2017년 발표된 곡이다. 하지만 최근 틱톡(TikTok)에서의 유행과 넷플릭스 시리즈 <썸원 그레이트(Someone Great)> 수록에 힘입어 뒤늦은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한국 팬들에게는 케이팝 그룹 에이비식스(AB6IX)와 함께한 리믹스 버전으로 익숙하다. 

리조는 'Truth hurts' 한 곡으로 벼락같이 성공한 아티스트가 아니다. 2011년부터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한 리조는 2014년 프린스(Prince)와 협업할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았다. 2016년부터 팝 씬에서 독특한 개성으로 두각을 드러냈으며 올해 3월 세 번째 정규 앨범 <Cuz I Love You>를 통해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를 주목하게 만든 것은 다채로움과 당당함이다. 리조는 자신의 몸과 재능, 검은 피부와 성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며 모든 선입견과 고정관념, 차별 의식을 과감히 부숴버린다. 플러스 사이즈 젠더리스 흑인 여성의 캐릭터는 이 자신만만한 아티스트에게 훈장과 같다. 리조는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맨몸으로 정면을 응시하는 'Cuz I Love You'로 본인의 지향을 분명히 한다.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몸을 사랑하며, 타인의 시선에 자신을 가두지 말라는 것이다.
 
 리조의 세번째 정규 앨범 <Cuz I Love You> 속 리조는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상태로 정면을 응시한다.

리조의 세번째 정규 앨범 속 리조는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상태로 정면을 응시한다. ⓒ 워너뮤직코리아

 
리조의 세계에는 제약이 없다.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나 휴스턴에서 유년기를 보냈고, 미네아폴리스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리조의 음악은 팝과 가스펠, 디스코와 힙합을 자유로이 포용한다. 2013년 데뷔 앨범 < Lizzobangers >는 완연한 트랩 앨범이며, 현재 차트에 오른 'Truth hurts' 역시 피아노 루프와 트랩 비트 위 선 굵은 목소리로 여성상을 노래하는 곡이다. 'Good as hell' 같은 팝, 'Cuz I love you'처럼 가스펠에도 능하며 첫 리드 싱글 'Juice'는 1970년대를 연상케 하는 펑크/디스코 트랙이다.

자유로운 음악 세계에 방점을 찍는 것은 그가 훌륭한 가수임과 동시에 훌륭한 플루트 연주자이기도 하다는 사실이다. 휴스턴 음악 대학에서 플루트를 전공한 리조는 2016년 < Coconut Oil >에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연주 실력을 발휘했고, 래퍼 퓨처(Future)의 히트곡 'Mask off'와 켄트릭 라마의 'Big shot'의 커버 영상으로 SNS에서 화제를 몰고 왔다. 리조는 비욘세의 앨범 < I am... Sasha Fierce >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그의 플루트를 사샤 플루트(Sasha Flute)라 명명했고, '지루한 재즈 음악'을 연주하기보다 최신 힙합 히트곡을 커버하는 사샤 플루트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13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다.

이런 다양한 재능으로 무장한 멀티 플레이어의 무대가 즐겁지 않다면 오히려 그것이 신기한 일일 테다. 당당한 풍채와 폭발적인 성량, 과감한 랩으로 무대를 휘어잡으며 그와 같은 플러스 사이즈 백댄서들과 함께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니 지루할 틈이 없다. 여기에 그 누구보다도 압도적인 트월킹(엉덩이를 흔드는 춤)을 선보이며 감각적인 플루트 연주까지 들려주는 모습은 놀랍다는 표현이 부족할 정도로 대단하다. 지난 2월 엘런 쇼(The Ellen Show)에서 선보인 'Juice' 무대와 6월 BET 어워즈(BET Awards)에서의 'Truth hurts'는 그 백미다.
 
 힙합, 팝, 디스코, 펑크를 자유자재로 오가는 리조는 대학 재학 시절 플루트를 전공하여 수준급의 플루트 연주를 선보인다.

힙합, 팝, 디스코, 펑크를 자유자재로 오가는 리조는 대학 재학 시절 플루트를 전공하여 수준급의 플루트 연주를 선보인다. ⓒ TheEllenShow 유튜브 캡쳐

 
리조가 선사하는 원초적인 즐거움은 그 아래의 묵직한 메시지로 더욱 의미를 갖는다. 사실 그의 존재 자체가 기성과 편견에 맞서는 강력한 반항이다. 마르고 인형 같은 몸매의 연예 산업계에서 플러스 사이즈의 리조는 더욱 크게 엉덩이를 흔들고 살집 있는 몸매를 뽐내며, 개방적인 성 정체성을 숨기지 않는다. 성 소수자 지지 메시지를 숨기지 않는 것은 덤이다. 

흑인 여성 대중음악가가 클래식 악기를 능숙히 연주하며 유색 인종, 음악 산업의 편견을 깨트린다. 리조는 이미 만들어진 사회의 기준을 거부하고, 그에 사로잡혀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모든 이들에게 당당히 고개 들 것을 요구한다.

동시에 리조는 '바디-포지티브(Body-Positive)'의 프레임으로 자신이 규정지어지는 것 또한 경계한다. 신인 시절 몸담았던 애틀랜틱(Atlantic) 레이블은 리조를 '뚱뚱하고 굉장한(Fat-a-bulous)', '세상을 바꿀 바디 포지티브 래퍼'로 홍보했다. 미국 매거진 <더 컷(The Cut)>과의 인터뷰에서 리조는 이에 불쾌감을 표하며, "나는 정치적인 아티스트도 아니고 용감한 것도 아니다. 나는 그저 나를 사랑한다. 몸에 대한 편견이 사라진다 해도 나는 계속 흑인이고 뚱뚱한 편을 택하겠다"라 대답하며 또 다른 언어의 틀에 자신을 가두길 거부했다.

'나는 그저 나를 사랑한다'는 강한 선언에서 볼 수 있듯 리조의 핵심은 충만한 자기애다. 최근 음악 시장에서 리조만큼 자기애 충만하며 그것을 거리낌 없이 표출한 아티스트는 없었다. 리조의 시선에서 사람들은 사회가 확립한 미의 기준에 맞춰 자신을 판단할 뿐,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고 있다. 리조가 트월킹 춤을 추고 더욱 큰 목소리로 자신감을 설파하는 이유도 '두껍고 뚱뚱한 나의 엉덩이를 사랑하기에', 살집 있는 자신의 몸을 진심으로 사랑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리조는 싱글 'Juice'의 홍보를 위해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더 레전드 오브 리조(The Legend Of Lizzo)'라는 영상을 올렸다. 큰 기대 없던 관객은 리조의 플루트 연주 실력에 감탄한다.

리조는 싱글 'Juice'의 홍보를 위해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더 레전드 오브 리조(The Legend Of Lizzo)'라는 영상을 올렸다. 큰 기대 없던 관객은 리조의 플루트 연주 실력에 감탄한다. ⓒ 리조 유튜브 캡쳐

 
이제 왜 'Truth hurts'가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랐는지를 돌아보자. '왜 남자들은 대단해지기 전까지만 대단할까?'라는 도발적인 메시지로 포문을 연 다음, 리조는 삶에 방해만 되는 남자들을 내치며 'DNA 검사를 해보니 난 100% 완벽한 여자라네', '너의 세컨드가 될 생각은 절대 없어', '거짓말은 질색이야. 작별 인사도 기대하지 마.'라는 당당함으로 의존적인 자아의 각성을 촉구한다. 대중은 그의 몸보다 그의 멋진 메시지에 열광하고 있다.

카디 비(Cardi B)는 흑인 여성 스트립 댄서도 억만장자 래퍼가 될 수 있음을 증명했고, 자넬 모네(Janelle Monae)는 영화와 음악 양쪽에서 찬사를 받으며 유색인종 성 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깨트렸다. 비욘세는 팝 역사에 길이 남을 코첼라 페스티벌 무대를 통해 블랙 프라이드(Black Pride), 그중에서도 흑인 여성의 위대함을 온 세상에 선포했다. 이제는 리조의 차례다. 그리고 그를 수식하는 데는 긴말이나 장황한 설명이 필요 없다. 간결하고도 굵직한 한 마디면 충분하다. '너 자신을 사랑하라!'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대중음악웹진 이즘(www.izm.co.kr)에도 실렸습니다.
리조 음악 페미니즘 플러스사이즈 빌보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음악평론가 - 대중음악웹진 이즘(IZM) 에디터 (2013-2021) - 대중음악웹진 이즘(IZM) 편집장 (2019-2021) 메일 : zener1218@gmail.com 더 많은 글 : brunch.co.kr/@zenerkrepresen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