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2
 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0.2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일 북한이 원산 북동쪽에서 발사한 탄도미사일 1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정종섭 의원이 '오늘 발사체가 2016년과 2017년 것과 유사한가'라는 질문에 "해상에서 발사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SLBM 가능성도 있다"면서 "북극성 계열로 보고 현재 분석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 장관은 'SLBM과 관련한 형태로 파악되는가'라는 질문에 "일단 유사한 제원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같은 것이다, 아니라는 것은 더 분석해서 말씀드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 장관은 "일단 유사한 제원, 발사도 해상에서 했기 때문에 추가 분석해야 한다, 일단 북극성 계열로 파악한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탄도탄조기경보레이더와 이지스함 탐지레이더로 북한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며 "고도는 약 910여㎞, 거리는 450㎞ 정도로 보고 있다, 발사 위치는 원산 북동쪽 대략 17㎞ 전후 지점"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 장관은 이날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과 관련, "일본에 정보 공유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일본이 오늘 미사일과 관련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통해 정보 공유 요청을 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의 질문에 "우리가 군사정보보호협정에 의해 (정보 공유)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또 "지금도 (정보공유) 협조가 계속되고 있느냐"는 이어진 질의에는 "(지소미아 종료 시점인) 11월 24일까지는 사안에 따라서 (이뤄질 것)"라고 말했다.

태그:#정경두, #SLBM, #북극성, #지소미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