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일 오후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웅동중학교. 이 학교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집안이 소유한 학교법인 웅동학원 소유의 사립중학교다. 2019.8.19
 19일 오후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웅동중학교. 이 학교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집안이 소유한 학교법인 웅동학원 소유의 사립중학교다. 2019.8.19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수사하는 검찰이 조 장관 동생이 연루된 웅동학원 채용비리 의혹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30일 웅동학원 교사 지원자 부모들에게서 채용 대가로 수억원을 받아 조 장관 동생 조모(52)씨에게 전달한 혐의로 A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A씨를 두 차례 소환 조사한 뒤 배임수재 등 혐의를 적용해 체포하고 이날 새벽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A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다음달 1일 열릴 예정이다.

검찰은 A씨와 경남지역 교육계 인사 등을 조사한 결과 A씨와 조씨가 범행을 공모했다고 판단하고 A씨의 신병 확보에 나섰다. 검찰은 A씨를 구속하는 대로 교사 지원자 측으로부터 어떤 경위로 금품을 받게 됐는지, 조씨에게 전달했는지 등을 재차 추궁할 방침이다.

A씨의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금품을 최종적으로 챙긴 것으로 지목된 조씨에 대한 고강도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조씨는 부친 등 가족이 운영하는 웅동학원으로부터 허위공사를 근거로 공사대금 채권을 확보하고 학교법인 관계자들과 '위장 소송'을 벌였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지난 26∼27일 조씨를 두 차례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A씨가 교사 지원자 부모 2명에게서 1억원씩을 받아 조씨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수사에 착수했다. 웅동학원은 조 장관 부친인 고 조변현씨에 이어 모친 박정숙씨가 이사장으로 재직 중인 경남지역 학교법인이다.

dad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