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사무실 로비에서 입장을 발표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사무실 로비에서 입장을 발표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27일 오후 4시 4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검찰 압수수색을 두고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고 했다. 또한 그는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검찰 개혁의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며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 후보자 딸의 입시 특혜 의혹과 가족 소유 학교법인 웅동학원 관련 의혹, 사모펀드 투자문제 관련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압수수색 소식이 알려질 즈음 '오늘은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겠다'던 조 후보자는 계획을 바꿔 오후 2시 24분, 서울시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나왔다. 평소 QM3 자동차를 직접 운전해 오던 그였지만 이날 조 후보자는 검은색 소나타 뒷자리에서 내렸다. 

검찰의 수사 개시... 조국 "왈가왈부할 게 아냐"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리기도 전에 검찰이 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 수사를 개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기자들이 이 점을 묻자 조 후보자는 "검찰의 판단에 대해선 제가 왈가왈부할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 법무부 장관이 되면 검찰을 지휘하는데, 수사가 공정하게 진행되겠냐는 질문에도 "법무부 장관은 검찰 수사에 대해 구체적 지휘를 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조 후보자는 출근이 늦어진 이유를 "특별한 것은 없고, 몸살기가 있어서"라고 설명했다. 또 자신과 가족 관련 의혹을 청와대와 어떻게 논의했냐는 물음에 "특별한 것은 없다"고 했다. 그는 사퇴설이 불거지고 있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제 일을 하겠다"고 말한 뒤 5층 사무실로 올라갔다. 

전날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국회에 보고한대로, 검찰이 현재 접수한 조국 후보자 관련 고소·고발은 모두 11건이다(8월 26일 기준) 

가장 열심히 고소·고발에 나선 것은 자유한국당이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 지명 전날인 8월 8일 조 후보자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공무원들의 휴대폰을 압수하는 등 과도한 감찰을 벌였다며 직권남용, 강요 등으로 고발했다. 8월 19일에는 주광덕 의원이 조 후보자 동생과 전 배우자 A씨가 채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송사기'를 벌였다고, 김진태 의원이 조 후보자 배우자와 A씨가 부산 아파트 '위장거래'를 했다고 검찰에 고발장을 냈다. 

한국당은 22일 조 후보자 딸이 고교시절 단국대 의대 인턴 후 병리학 논문 제1저자로 부정 등재됐는데 이 논문을 활용해 고려대와 부산대 의전원에 입학했고, 대학원 장학금도 부적절하게 수령했다며 후보자와 딸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업무방해, 뇌물수수로 또 고발했다. 8월 23일에는 웅동학원 문제로 조 후보자와 그 동생, 웅동학원 이사진을 배임 등으로 고발했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사무실로 가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사무실로 가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고소·고발 11건... 검찰 "개혁과 전혀 상관 없다" 

조 후보자 딸의 단국대 의대 논문 관련해선 바른미래당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조 후보자를, 강용석 변호사 등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 조 후보자 딸과 논문 책임저자인 단국대 의대 교수를 각각 고발했다.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대표인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조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가 업무상 배임이라며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조 후보자가 페이스북에서 비판한 <반일 종족주의> 저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등은 그를 모욕죄로, '사법시험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은 같은 책과 관련해 조 후보자를 명예훼손죄와 업무방해죄로 고발했다. 

검찰의 27일 압수수색은 이 가운데 딸과 웅동학원,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초점이 맞춰졌다. 대상은 부산대 의전원과 서울대, 고려대,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 웅동학원이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이고 여러 건의 고발이 제기돼 객관적 자료에 토대한 사실관계 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신속한 증거보전 차원의 압수수색이 필요했다"고 했다. 그는 이번 수사가 "검찰개혁 이슈와 전혀 상관 없다"는 말도 덧붙였다.

태그:#조국, #검찰, #법무부장관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