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을 지난 2011년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재건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 원전 폭발 사고가 발생한 곳에서 직선거리로 20k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성화 봉송을 시작하며 여전히 방사능에 오염된 흙이 쌓여있는 이즈마 야구장에서 경기가 열릴 예정이다(일본 정부는 올림픽 홍보를 시작하면서 오염토를 옮기는 작업에 돌입했다).

이즈마 야구장은 폭발 사고가 발생한 곳에서 불과 60km 떨어져 있다. 또한 일본 정부는 원전 사고로 인해 고향을 떠난 주민들에게 부흥을 내세우며 돌아갈 것을 종용하고 있다.
 
 CBS 특집 다큐 <엄마의 환경보고서>

CBS 특집 다큐 <엄마의 환경보고서> ⓒ CBS

 
2014년 CBS는 창사 60주년 특집 다큐 <엄마의 환경보고서>를 통해 아직 끝나지 않은 후쿠시마 원전 사태에 대한 '선견지명'을 밝힌 바 있다. 5년여 전 방송이지만, 다큐를 통해 원자력발전의 위험을 다시 한 번 살펴봤다.

2011년 3월 11일 일본 도호쿠 지방을 강타한 강진과 대형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 제 1원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유출됐다. 일본 정부가 발표한 원자력 사고 등급은 레벨 7, 국제 원자력 사고 등급 중 가장 위험한 단계로 1986년 발생한 소련 체르노빌 사고와 동일하다. 사고 후 요오드, 세슘 등 다양한 방사능 물질이 유출되었다. 그해 4월 후쿠시마 토양에서는 골수암을 일으키는 스트론튬이 검출됐고 많은 양의 오염수가 태평양으로 흘러들었다.

잠시 떠나있으면 될 줄 알았던 피난생활

그로부터 3년이 흘렀다. 일본 정부가 자신하고 있는 '복구'는 얼마나 진행되었을까? 그걸 알아보기 위해 다큐 제작진은 미야기현 현청 소재지인 센다이 미야쿠지 마을을 찾았다. 평생 이곳에서 살아온 후네히키씨는 사고 뒤 허겁지겁 남편과 아들을 남겨둔 채 며느리, 손자들과 피난을 떠났다고 한다. 잠시 떠나있으면 될 줄 알았던 피난 생활은 무려 3년이나 이어졌다. 아직은 어수선하지만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자신은 평생 살아온 곳이라 다시 돌아왔지만 앞날이 창창한 젊은 손자들은 차마 같이 올 수 없었다고 고백한다.

당시 현장을 찾은 제작진이 측정해본 대기중 방사능은 0.17μ㏜(마이크로시버트)로, 도쿄와 비슷했다. 그렇다면 안심해도 될까? 하지만 땅속 방사능은 대기와 달리 수치가 높았다. 0.5~0.6(마이크로시버트)까지도 이르렀다. 평균 0.359μ㏜, 이 정도 양이면 1년 기준으로는 3.1m㏜(밀리시버트)에 이른다(1m㏜ =1,000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정한 연간 방사선 피폭 한도는 1밀리시버트(mSv)이다. 연간 자연에 존재하는 방사능 기준량이 2.4m㏜라고 했을 때 높은 수치다.

적은 방사능이라도 누적되면 위험하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암 발생은 정확하게 피폭 량에 정비례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피폭 량을 절대적으로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CBS 특집 다큐 <엄마의 환경보고서>

CBS 특집 다큐 <엄마의 환경보고서> ⓒ CBS


최근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한 김익중 전 동국대 의대 교수는 "국제암연구관(IARC)과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원자력노동자연구'를 토대로 공동연구를 한 결과 장기간 저선량(100 밀리시버트 이하)에 노출 돼도 백혈병이 발병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의학 교과서에 기술된 '피폭량과 암 발생은 정비례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학술적으로 증명한 연구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2015년, 영국의 의학 전문지인 <란셋 헤마톨로지>(The Lancet Hematology)에 게재됐다"라고 밝혔다.

30년 동안 격리돼야 할 대상

재건의 와중에 있는, 다큐 속 미나미소마시 내 쓰나미의 피해 지역에선 공영 주택 건설이 한창이었다. 하지만 시내를 벗어나면 시 전역에서 여전히 방사능 제거 작업이 한창이다. 나무, 돌, 풀 등 방사능에 오염되지 않은 곳이 없다. 안전한 상태가 될 때까지 30년 동안 안전하게 격리돼야 할 대상이다. 하지만 방사능 오염 제거 작업은 주민들 주거지와 주거지 근처 20km 이내로 한정되어 있다. 산림 등 그 외 지역은 방치되어 있다. 비라도 내린다면, 바람이 분다면 그곳의 방사능은 언제나 도시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킬 수 있다.

제작진이 찾은 미나미소마시 등에서는 무료 방사능 측정소를 마련하고 주민들이 방사능 오염 정도를 상시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의 적극적인 방사능 오염 제거 작업이 진행되고 있지 않은 곳에서 자라난 버섯, 산나물, 야생 죽순 등의 오염 정도가 어느 수준인지는 예상하기 어렵다.

문제는 이런 방사능 오염이 일본 내에서만 끝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도쿄 하계올림픽을 앞두고 다시 한 번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문제가 전 세계적 관심거리가 되고 있는 가운데, 5년 전 이 다큐에선 당시 후쿠시마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이 캐나다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했다.

다큐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캐나다 밴쿠버 스티브스톤 해안에선 괴사한 바다표범이 발견됐다. 또 미역과 물고기에서 5배가 넘는 세슘이 검출되었다. 캐나다 해안은 일본에서 수천 km 떨어져 있지만, 후쿠시마의 수증기가 제트스트림을 타고 밴쿠버 해안에 이르러 비를 통해 이곳 해조류와 바다 생물들을 오염시킨 것이다.

우리나라 원전이라고 다를까?
 
 CBS 특집 다큐 <엄마의 환경보고서>

CBS 특집 다큐 <엄마의 환경보고서> ⓒ CBS


캐나다조차 안전지대가 아니라면, 당연히 질문은 우리에게로 향한다. 캐나다마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인데, 우리나라는 괜찮을까? 또 우리나라 원전이라고 다를까?

원전에 반대하는 전문가들은 원전 사고에 대해 '확률은 적더라고 사고는 반드시 일어난다'는 명제를 들며 결코 안전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화약고처럼 시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던 노후 원전들이 영구 정지되었다는 점이다. 2017년 6월 고리 원전 1호기가 영구 정지됐고 이후 정부가 탈원전 방침을 밝히면서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는 지난해 6월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와 신규 원전 4기 백지화를 결정했다.

다큐는 우리나라 시민들의 탈핵 관련 활동들도 조명했다. '움직이는 탈핵학교'는 여성과 어린이에 더 많은 피해를 주는 원전, 그 중에서도 수명을 다한 원전의 폐쇄를 주장한다. 딸을 둔 엄마인 전선경씨는 늘 방사능 측정기를 가지고 다닌다. 가는 곳곳마다 측정기를 이용해 방사능 수치를 확인하며 방사능의 위험을 알려간다. 세 아이의 엄마인 손수련씨는 엄마들과 정기 모임을 하고 있다. 방사능에 오염되었을까 걱정되는 음식을 안 먹인다는 소극적 자세를 넘어, 방사능에 대한 적극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지혜를 모으기 위해서다.

정부에서는 권고치, 기준치 아래라면 문제가 될 것 없다지만, 시민들과 민간 연구소에서는 잔류 검사 기준을 강화하고 정확한 수치를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후쿠시마 방사능과 관련하여 대표적 위험 물질로 대두된 인공 방사능 세슘의 경우 전체 방사능 중 1%도 안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그저 권고치에 미치지 못했다는 발표는 결코 시민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큐가 방송되었을 때와 달리, 당초 삼척에 예정됐던 원자력발전소 건설이 취소되고 몇몇 자치단체에서 방사능 안전 급식 조례를 제정하는 등 방사능으로부터 멀어지기 위한 사회적 움직임은 서서히 빛을 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원자력발전소는 존재하고, 원전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재앙은 후쿠시마 사태에서 볼 수 있듯 도시 전체의 생존은 물론, 한 개인의 생명과 삶을 송두리째 날려버릴 만큼 심각하다. 특히 한국은 원전 밀집도가 세계 최고 수준인데다 모두 해안가에 위치해 있어 지진이나 쓰나미 등에 취약하다. 더구나 주변국인 일본과 중국 또한 원전 의존도가 높다.

일본은 재건에 성공할 수 있을까?
 
"방사능 불안 도쿄올림픽 반대한다" '방사능 불안 도쿄올림픽,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은폐, 핵발전소 재가동 강행 아베정권 규탄 기자회견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앞에서 탈핵시민행동 주최로 열렸다.

▲ "방사능 불안 도쿄올림픽 반대한다" '방사능 불안 도쿄올림픽,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은폐, 핵발전소 재가동 강행 아베정권 규탄 기자회견이 지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앞에서 탈핵시민행동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독일 등 유럽을 중심으로 원자력에서 탈피하기 위한 노력이 개진되고 있는 상황이고 한국 역시 원전의 위험성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름철 에어컨은 어느덧 필수가 되어버렸다. 이처럼 전력 에너지에 의존한 우리 삶에서 변화될 기미를 쉽게 찾을 수 없듯, 원전에 대한 뾰족한 대책 마련 또한 쉽지 않아 보인다.

다큐를 보고 난 뒤 원전 관련 기사를 검색하다가 착잡함이 몰려왔다. 방송 후 5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신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일본에 다녀온 김익중 전 동국대 의대 교수는 오마이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후쿠시마 핵사고 직후 일본 정부는 각 가정에서 나온 방사능 오염토를 모아 초록색 봉투에 담게 했다. 이번에 갔을 때 각 집 앞에 있는 오염토 봉투를 목격했다. 한 집 건너 하나씩은 있는 것 같았다"라고 밝혔다(관련 기사 : "후쿠시마 집집마다 초록색 봉투... 사람 살 곳 못 된다" http://omn.kr/1kk06).

일본은 1년 뒤인 2020년, 재건에 성공할 수 있을까?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실립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