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속보로 전하는 NHK 뉴스 갈무리.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속보로 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언론은 22일 오후 청와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일제히 긴급 속보로 타전했다.

일본 NHK는 "미국과 일본이 지소미아 연장을 촉구했으나 한국 정부가 파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라며 "한일 갈등이 안보 분야에도 파급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가 24일 협정 만료를 앞두고 오후 3시부터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협의했다"라며 "김유근 NSC 1차장이 한국 정부는 지소미아를 파기하기로 했다는 결정을 밝혔다"라고 설명했다.

<교도통신>도 "한국 정부가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가 양국 간 안보 협력 환경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다는 이유를 밝히며 지소미아 연장이 국익에 합당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라고 보도했다.

이 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 소식통은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극히 유감"이라며 불만을 터뜨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로 한국 정부 내에서는 지소미아 파기론이 강해지고 있었다"라며 "북한이 거듭 미사일 발사를 하는 가운데 한미일 안보 협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 고위 관계자가 전날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는 국가와 민감한 군사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관점에서 마지막 순간까지 고민하고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는 발언을 전하기도 했다. 

태그:#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일본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