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봉림지 물빛이 주변에 있는 풀빛과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녹조가 확산했다.
 봉림지 물빛이 주변에 있는 풀빛과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녹조가 확산했다.
ⓒ <무한정보> 김동근

관련사진보기


충남 예산지역 농촌은 지금 벼이삭 패는 소리가 한창이다. 곧 다가올 가을에 수확하는 중만생품종이 출수를 하고 있는 중이어서, 가장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 시기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저수지서 내려 보내는 농업용수를 가둬 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사방을 둘러보면 누군가 일부러 물감을 풀어놓은 것 같이 온통 진녹색이다. "이 물로 농사를 지으라니…" 농민들의 입에서 한숨이 나올 수밖에 없는 지경이다.

해마다 녹조현상이 되풀이되는 충남 예산군 봉산면 봉림리 봉림저수지 얘기다. 봉림지는 유효저수량 205만4000톤, 몽리구역이 265.6㏊(80만3440평)에 이르지만 전체 수면에 남조류가 퍼져 군내 저수지 가운데 녹조가 제일 심각한 곳으로 꼽히고 있다.

한 주민은 "봉림지에서 공급하는 농업용수를 대면 논에서도 녹조가 보인다"며 "한해 농사를 결정하는 출수기다. 혹여나 작황에 악영향을 미치는 게 아닌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예산지사는 그 이유로 상류지역 과수원과 축사 등에서 유입되는 질소질 오폐수와 낮은 저수율(9일 기준 52.5%), 고온 등을 지목했다.

그러나 관리 부실이 또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토록 상황이 악화될 때까지 올해 들어 단 한차례도 녹조제거제를 살포하지 않았고, 지난해 이곳에 투입했던 녹조제거선을 예당저수지로 옮겨 배치했다. 또 가뜩이나 녹조가 미관을 해치는데 더해 파손된 좌대 10여개가 수변 곳곳을 흉물스럽게 차지하고 있으며, 기름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보트는 침몰된 채 방치돼 있다.
 
봉림지 수변에 흉물스럽게 방치되고 있는 좌대와 보트.
 봉림지 수변에 흉물스럽게 방치되고 있는 좌대와 보트.
ⓒ <무한정보> 김동근

관련사진보기


한국농어촌공사 예산지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우리가 관리하는 저수지는 많은데 사업비는 그렇지 않다. 봉림지는 이번 주에 준비해 녹조제거제를 살포할 계획"이라며 "녹조제거선은 충남지역본부가 녹조를 모니터링해 투입할 저수지를 판단한다. 예당호 출렁다리 때문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좌대는 수면사용계약을 맺은 사업자가 운영을 안하고 있다. 앞으로 운영을 하거나 계약해지 후 철거를 하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덧붙였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선 행정 등 유관기관이 적극적으로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후관리 못지않게, 주변지역 환경개선 등 저수지로 들어오는 오폐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사전예방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그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예산군에 계속 오염원유입차단사업을 해달라고 건의했지만 확답이 없다"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녹조, #녹조라떼, #녹조제거제, #봉림저수지,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