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대에 붙은 '조국 환영' 대자보.
 서울대에 붙은 "조국 환영" 대자보.
ⓒ 제보

관련사진보기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서울대 복직을 두고 논란이 벌어진 있는 가운데, 서울대 법학관 1층 로비에 "교정에서 조국 교수를 환영하며"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붙었다. '조국을 사랑하는 학생들 중에서'라는 명의의 이 대자보에는 최근 조 전 수석을 비난한 단체의 대자보 내용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다.

대자보의 글쓴이는 "최근 조국 교수가 복직하자 석연치 않은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라며 "트XX포럼'이라는 단체가 서울대학교 게시판에 '조국 교수님, 그냥 정치를 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대자보를 붙였다, 오로지 교수 개인에게 망신을 주기 위해 사퇴를 거론하는 의도가 순수해보이지 않았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글쓴이는 "트XX포럼이라는 단체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운동으로 시작된 곳이다, 현재까지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거짓된 선동에 의해 잘못된 것'이라는 입장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라며 "조국 교수를 사랑하는 학생들은 학내 분란을 만들지 않기 위해 그동안 나서지 않았지만 참을 수 없어 목소리를 내기로 했다"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조국 수석은 이날 '일본회의의 정체'라는 책을 들고 회의에 참석했다.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조국 수석은 이날 "일본회의의 정체"라는 책을 들고 회의에 참석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글쓴이는 "조국 교수의 휴직과 복직은 모두 법률과 학칙에서 정한 바에 따라서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 법률은 대학 교수가 선출직 공무원(국회의원)에 진출하는 경우는 사직을, 임명직 공무원에 진출하는 경우는 휴직을 각각 규정하고 있다"라며 "이에 대해 법무부장관에 임명되면 다시 휴직 신청을 해야 하는데 왜 복직을 하느냐고 묻는다면 난센스다, 그렇다고 교수직을 그만두라고 하는 것은 지나치고 무례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일 장관에 임명될 경우 교수 휴직을 하는 것에도 법적,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으며 이는 전적으로 교수 본인의 선택사항이다"라며 "'훨씬 풍부해진 실무경험을 갖추고 연구와 강의에 임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본인의 말처럼 교수 휴직 이후 복직한다면 정책 연구와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덧붙였다.

또 글쓴이는 "일각에서 조국 교수의 휴직이 과거 발언과 어긋난다며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하는데, 관련 발언을 정확히 살펴보면 말이 바뀐 적이 없다"라며 "조국 교수는 2008년에 '국회의원 공천 신청을 하는 순간 교수는 대학에서 몸과 마음이 떠난다'면서 선출직 공무원 진출 교수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때에도 '임명직은 교수 전공과 연관성이 높아 이론과 실무의 교류라는 의미에서 진출이 필요한 측면이 있다'고 발언했다(2008년 4월 5일 서울대 <대학신문> 및 2018년 4월 7일 <매일경제>)"며 "또한 '교수의 현실참여를 무조건 금지 또는 과도하게 억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크며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내용을 언급했다, 그 후 현재까지 교수로서 정치 참여에 관한 입장은 구체적이고도 일관성이 있었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글쓴이는 "조국 교수는 직업 정치인으로서의 길(출마)을 권하면 줄곧 거절 의사를 표시했고 민정수석 업무를 하는 동안에도 '학교로 돌아갈 것'이란 말을 했다"라며 "그러니 우리는 담담히 학생의 자세로 공부하면서 기다릴 것이다"라고 밝혔다.

글쓴이가 거론한 '트XX포럼'은 최근 조 전 수석을 비난하는 대자보를 게시한 '트루스포럼'인 것으로 보인다. "보수성향의 서울대 학생 모임"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는 트루스포럼은 건국과 산업화의 가치 인정, 북한의 해방, 굳건한 한미동맹, (박근혜) 탄핵의 부당성, 기독교적 가치관 존중을 가치로 내세우고 있다.

트루스포럼이 조 전 수석 관련 대자보를 붙인 후 언론에 '서울대 내 보수성향 모임이 조 전 수석을 비판했다'는 기사가 나오자, 서울대 내에서 "태극기 부대와 똑같은데 이들의 주장이 '보수성향 서울대생'으로 등장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태그:#조국, #서울대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