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  해양스포츠인들의 대축제인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이 8월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경기도 시흥·안산 시화호 및 화성 전곡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50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해 4개의 정식종목과 4개의 번외경기를 통한 열전을 예고하고 있다.

▲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 해양스포츠인들의 대축제인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이 8월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경기도 시흥·안산 시화호 및 화성 전곡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50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해 4개의 정식종목과 4개의 번외경기를 통한 열전을 예고하고 있다. ⓒ 경기도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이 이달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경기도 시흥·안산 시화호 및 화성 전곡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해양수산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경기도와 시흥시, 안산시, 화성시,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주관해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눠 ▲요트 ▲카누 ▲수중핀수영 ▲철인3종 등 4개 정식종목과 ▲드래곤보트 ▲바다수영 ▲고무보트 ▲SUP 보드 등 4개 번외종목이 5000여명의 선수들이 참여한 가운데 펼쳐질 예정이다. 이 외에도 바나나보트, 플라이피쉬, 땅콩보트, 고무카약 등 관람객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35개 체험프로그램과 디지털 그림, 바다 글짓기, 바다 오행시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준비 중이다.
 
또한, 경기도는 이번 대회를 해양레저산업 활성화의 계기로 삼는다는 목표 아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경찰, 해경, 소방서, 보건소 등과 철저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 경기 종목마다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129톤 규모의 행정선도 지원하는 등 '안전한 해양제전'을 위해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  경기도는 이번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을 해양레저산업 활성화의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사진은 박승삼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이 5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 개최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는 모습.

▲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 경기도는 이번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을 해양레저산업 활성화의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사진은 박승삼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이 5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 개최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는 모습. ⓒ 경기도

 
이번 대회와 관련해 박승삼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은 5일 연 브리핑에서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이 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시화호와 전곡항 일원에서 열린다"라며 "요트·보트 보유 대수와 조종면허 취득 수 전국 1위인 경기도에서 처음 열리는 이번 대회를 해양레저관광 활성화와 해양스포츠 산업육성의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가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박승삼 국장은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해 경기국제보트쇼, 마리나 시설 조성, 조종면허증 취득 교육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 2008년 시작된 이래 매년 5만여 명이 관람하는 경기국제보트쇼(KIBS)는 두바이 보트쇼, 상하이 보트쇼 등과 더불어 명실상부한 '아시아 3대보트쇼'로 자리매김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선박 200척 규모의 전곡 마리나를 2013년 6월 준공했고, 오는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300척 규모 제부마리나 공사도 현재 81%의 공정률을 보이며 순항하고 있다"며 "300척 규모의 안산 방아머리 마리나 시설도 2023년 준공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밖에도 해양레저 조종면허 취득교육 프로그램, 요트-보트 체험교육 등 현재 추진하고 있는 교육사업과 함께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경기도에 들어선 '해양레저 인력양성센터' 등에 대해서 설명했다.
 
박승삼 국장은 "자체사업인 해양아카데미 사업과 국비 사업인 해양레저 스포츠 프로그램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016년 9월 지자체 최초로 개설한 '해양레저인력양성센터'를 통해 보트-요트 기계정비, 도장실습 등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해양레포츠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06년 경북 울진에서 제1회 대회가 열린 것을 시작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는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은 해양문화 확산,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해양스포츠산업 육성 등에 크게 기여하며 해양스포츠인들의 대축제로 자리매김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로컬라이프(www.naturaltimes.kr) 와 세무뉴스(www.taxnews.kr)에도 실립니다.
제14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 경기도 해양레저스포츠 시화호 전곡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세금·조세·세무와 관련한 모든 것의 진실을 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