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강행을 규탄한다."
"국민적 합의 없이 박근혜 적폐정권이 강행한 일본과의 군사정보호보 협정을 즉각 파기하라."
"남북공조로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자."

2일 일본정부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의결에 대해, 경남지역 정당과 단체들이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경남도당 "세계 경제 질서를 흔드는 무도한 행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날 논평에서 일본에대해 "미국 등 국제 사회의 숱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한 일본 정부의 결정은 우리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 질서를 흔드는 무도한 행위다"고 했다.

이어 "특히나 이번 결정으로 지금껏 자유무역주의를 줄곧 부르짖어왔던 아베 총리의 메시지는 이중적이며 허울뿐이었다는 것이 역설적으로 확실히 증명되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침착하면서도 단호하게, 강력하게 대처해야만 한다. 일본 정부의 결정은 상호 공멸이 아닌 일본 자멸로 가는 길임을 분명히 보여줘야만 한다. '한국쯤이야'하는 오만함은 반드시 대가를 치른다는 것을 일본이 뼈저리게 느끼게 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들은 "위기는 기회다. 정부는 물론이고 경남도는 우리 기업들이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일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기회로 삼아주길 바란다. 당장의 피해 대책과 함께 장기적인 기업 체질 개선 방안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길 바란다"고 했다.
  
2일 오전 서울역에서 일본이 무역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내용의 뉴스가 방송되고 있다.
 2일 오전 서울역에서 일본이 무역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내용의 뉴스가 방송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민중당 경남도당 "아베 정부의 도발 강력히 규탄"

민중당 경남도당은 이날 "아베정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 남북공조로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자"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이들은 "아베정부가 각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했다.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규제에 이어 일본의 부품과 소재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산업 전반에 타격을 주겠다는 것이다. 계속되는 아베 정부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이어 "한반도 침략과 식민지배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할 대신 과거사를 부인하며 경제침략을 확대, 강화하고 있는 아베 정부에 대해 우리정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강력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남북공조가 필요하다"는 것. 민중당 경남도당은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한 과거청산과 일본의 군사대국화에 대한 대응은 남북 모두의 과제다. 북한도 연일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한 비난성명을 쏟아내고 있다. 남북공조는 그 자체로 과거사를 부정하고 한반도 재침을 노리는 아베 정부에게 비수가 될 것"이라고 했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정부가 8·15경축사를 통해 추석을 계기로 개성·금강산의 문을 열고,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며 일본의 과거사 문제에도 공동대응 하자고 제안한다면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한 대응은 물론 최근 경색된 남북관계를 푸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남북이 함께 국제무대에서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본의 경제보복은 과거사 부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본의 침략으로 고통 받은 나라들이 한 둘이 아니다"며 "남북이 유엔에서 일본의 과거사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공동결의안을 제출하고 외교력을 발휘한다면 일본에 대한 큰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했다.

경남진보연합 "한일군사정보보보협정 폐기하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의 폐기 주장도 나왔다. 경남진보연합은 논평에서 "매국협정, 전쟁협정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즉각 파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사태를 우리 민족의 '자주성'을 높이고 '대단결'로 일본에 맞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며 "당면하여, 8·15 이후 전범국 일본과 처음으로 맺은 '군사협정'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폐기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며, 도민들께 호소한다"고 했다.

이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적폐정권인 박근혜정권이 2016년 11월. 전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처리한 '매국협정'이다"며 "미국에게는 '한미일 3각 군사동맹'구축의 일환으로, 전범국 일본에게는 군국주의부활과 한반도 재침의 발판을 마련해주고 자유한국당에게는 비벼댈 언덕을 만들어 준 '세쌍둥이 매국협정, 전쟁협정'이다"고 덧붙였다.

경남진보연합은 "우리 민족이 '민족의 자주성과 대단결'하면 못할 일이 없다는 것이 역사에서 얻었던 교훈이며 노(NO)아베 운동은 역사적 교훈을 실천하는 민중들의 의지"라며 "'제2의 을사늑약'인 한일군사보호협정을 즉시 파기하여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만들어 가자"고 했다.

기자회견도 이어진다. 창녕군공무원노동조합, 창원시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 경상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법원본부 창원지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본부로 구성된 '경남지역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는 오는 5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이 협의회는 "아베 규탄. 강제징용·위안부에 대한 사죄·배상요구"한다며 "교사·공무원 일제 불매운동 공동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도 이날 오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경남운동본부는 "가해자이자 전범국인 일본이 피해자인 우리 민족, 민중에게 가하는 추가 가해와 위협을 강력 규탄하며, 무역 보복 조치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한다"고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국민적 합의없이 박근혜 적폐정권이 강행한 일본과의 군사정보호보 협정을 즉각 파기하기를 요구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의원들은 5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힌다.

태그:#일본, #아베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