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추경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추경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배고픈 아이에게 빵을 줄 테니 심부름을 해달라고한다. 3번이나 심부름을 해줬다. 그랬더니 빵은 안주고, 갑자기 네 동생 왼쪽 얼굴 세게 때리고 오면 빵을 준다고 한다. 어쩔 줄 몰라 눈물이 고이는 아이에게 '아니면 오른쪽 얼굴을 때리고 오라'고 한다. 배고픈 아이는 엉엉 울 수밖에 없다. 그러다 아이는 점점 단호해진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유한국당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 협상 태도를 빗댄 이야기다. '더 이상은 수용 불가'라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추경 처리 조건으로 바른미래당과 함께 내주 복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상정을 위한 '투포인트' 본회의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 선수 비난하고 일본 선수 찬양하는 건 신친일"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추경을 처리하겠다고 스스로 말할 때까지 기다리겠다"면서 "오는 22일 국회의장과의 정례회동에서 다시 한 번 기적이 일어나길 희망한다. 강대강 대치가 시작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의 정쟁은 딱 여기서 멈춰야 한다. 끝까지 자신들만 옳다고 고집한다면 저는 우리가 옳다는 주장을 단호하게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의 강경 입장 배경엔 일본 수출 규제 조치로 인한 불확실한 경제 상황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론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당이 '추경 발목 잡기'를 지속할 수 있는 명분은 옅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당장 일본과의 경제 전쟁이 시작되는 이때 정치권이 무엇을 할지 심사숙고 해야한다"면서 "이 상황에서 한국당의 모습이 국민의 눈에 곱게 보일 수 있을지 자문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경제 한일전에서 한국당의 백태클 행위 반복에 준엄하게 경고한다"면서 "우리 선수는 비난하고 심지어 일본선수는 찬양하는 것이야말로 신 친일이다. 국민이 퇴장시킬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한 "야당의 비협조로 추경을 처리하지 못하는 조건에서도 정부가 가용할 모든 정책과 수단, 저쟁 수단을 포함한 총력 대응을 할 것"이라면서 "한국당이 정쟁을 선택해도 경제 한일전에서 승리하도록 제대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추경 처리를 위한 '국정조사 수용'은 "납득 못 할 이야기"라고 선을그었다. 지난 19일 의원총회 자리에서 나온 소수 의견에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를 하기로 해놓고 할지 말지 나중에 판단하자는 이야기는 국민들 보기에 어떻겠나"라면서 "제 생각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선거법' 고리로 한국당 압박... "최선의 환경은 정쟁 중단"

'민주당이 선택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로 오는 8월 말까지 연장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협상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2달이 채 안 돼 패스트트랙 휴전 기간은 끝날 수 있다"면서 "정개특위 협상이 합의로 나아가는 최선의 환경은 추경을 볼모로 한 정쟁 중단이라는 점을 한국당이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의사 일정을 미룰수록, 선거법 협상에 참여할 수 있는 여지도 좁아질 수 있다는 경고다.

이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 직후 질의응답에서 "서로 간 신뢰를 회복할 과정이 선행되지 않으면 그다음의 어려움을 극복할 힘은 매우 적어진다"면서 "이미 저는 6월 말 정개특위에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안에) 표결을 강행하겠다는 것을 넘어서도록 양해를 구했고, 심지어 특정 야당에 아주 강력한 비난을 감수하며 여기까지 왔다. 추경 처리가 원만하게 돼야 그 다음 합의로 나갈 수 있는 조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강경 모드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의사 일정 재합의 요구가 맞부딪히면서, 여야 대치 상황은 내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추경 처리하자고 스스로 나올 때까지 우리로선 소모적인 의사일정 합의 시도를 더 이상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국정조사와 국방부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해 이틀 본회의를 개최하자는 선택의 문제를 요구하는 것엔 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태그:#이인영, #나경원, #자유한국당, #추경, #더불어민주당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