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희상 국회의장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2019.7.15
▲ 의장실에 모인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2019.7.1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6월 임시국회가 마무리하지 못한 민생 법안과 추경안,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요구건의안 및 정경두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해 '원포인트 임시국회'를 여야 합의로 개최하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만약) 오늘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받으면, 오늘 안에 법안·추경안 심사해 할 건 하고 뺄 건 빼겠다. 아니면 다음 주에 '투포인트' 국회를 열어 달라. 하루는 정경두 장관의 해임건의안 보고일, 하루는 법안·추가경정예산안·해임건의안 표결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19일 오전, 국회에서 나온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발언이다. 이들은 각기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최고위원회의에서 한목소리로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했다. 앞서 두 야당이 요구했던 '북한 목선 사건 축소·은폐 의혹 관련 국정조사 개최'와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개최'에 민주당이 합의하라는 것. 바른미래당은 이날 "국정조사가 안 되면 정경두 해임안만이라도 표결에 부치자"고 주장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번 임시국회 의제가 경제·추경이라 해도, 긴급 현안인 안보 문제 관련 국회 논의도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며 "어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청와대 회동에서 발언한 게 정답이다. 여당이 양보해 정경두 해임안을 국회 결정에 맡기고, 야당은 민생법안·추경 처리에 협조하는 게 맞다. 야당 요구를 거절하면서 정부·여당 요구만 수용하라고 하면 상생의 정치가 어떻게 가능하겠나"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도 민주당에 "여당은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라"며 추경 처리의 조건으로 두 가지를 내걸었다. 민주당이 19일 중 북한 목선 사건 관련 국정조사 개최를 수용하거나, 다음주 '투포인트' 국회로 이틀간 본회의를 열어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을 표결하는 게 그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늘이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이다. 임시국회가 이 모양에 이르게 된 것에 자괴감마저 든다"면서 "(국회가) 진실을 밝히는 국정조사를 하거나, 여기에 책임 묻는 국방장관 해임안 표결은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야당은 북한목선 국정조사·장관 해임을 계속 주장했으나, 민주당은 이 사건이 국정조사를 할 만한 사안이 아니며 야당이 이를 정쟁화 한다고 반박하고 있는 상태다.

한국당·바른미래당은 이번주 내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소위 및 법제사법위원회 등에서 해임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의사 일정 합의를 조건으로 내걸어 법안 처리를 지연시킨 바 있다. 환노위는 18일 오전 파행을 빚다 오후 '붉은 수돗물 사태' 대책 등 법안을 의결했으나, 앞서 17일 열릴 예정이던 법사위 회의는 한국당·바른미래당의 "본회의 일정 합의가 있을 때까지 보류"라는 입장 때문에 아예 무산됐다. (관련기사: 환노위 멈추게 만든 '정경두 해임'), 

이 때문에 송기헌 의원 등 민주당 소속 법사위원 8인과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등 9인은 이날 오전 "지난 17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법사위원들의 일방적인 회의 보이콧을 강력히 규탄하며, 법사위 전체 회의 개회 요구서를 19일 법사위 행정실에 제출할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함께 만나 국회 일정 합의를 논의했으나, 기존의 입장 차이만을 재확인한 채 성과 없이 끝났다. 이들은 이날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과 함께 다시 한번 머리를 맞댈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나경원, #국회 본회의, #정경두 해임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