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통령과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 황교안 "문 대통령과 회담 제안···어떤 형식도 수용"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통령과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담을 조건 없이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 위기 상황에 정치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여야 5당 대표 회담 형식도 수용한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도 "우리 경제가 심각한 국면에 처해 있다"며 "어떤 형식이라도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을 지키기 위한 모든 (회담) 방식에 다 동의한다"고 답했다.

즉, 문 대통령과의 1대1 회담을 고집했던 기존 입장을 철회한 것이다.

앞서 그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담' 제안에 "지금은 야당을 들러리 세울 때가 아니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부터 내놓을 것을 주문한 바 있다. (관련기사 : '대권 놀음' 비판에 황교안, 1:1 영수회담 포기? )

"문제해결 핵심은 한미일 공조 복원"... 대미특사 파견 및 국회 방미단 구성 제안

황 대표는 먼저, "현재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라며 "우리 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면서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대응 역시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는 "우리 정부가 지난 8개월 동안 (일본의 경제보복) 예후와 경고를 무시하고 이에 대비하지 못한 것은 정말 아쉬운 일"이라며 "지금 많은 국민들께서 '정부가 아직도 해야 할 일은 외면한 채 면피용 생색내기 이벤트에만 여념이 없다'고 의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반일감정'을 계속 국내정치에 이용하고 '국론분열'의 반사이익을 꾀한다면, 정부의 국정을 감시할 의무가 있는 제1야당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담 때 논의할 ▲ 대일특사 파견 ▲ 대미특사 파견 및 국회 차원의 방미 대표단 추진 ▲ 외교안보라인 교체 ▲민·관·정 협력위원회 구성 등의 의제들도 제시했다.

황 대표는 우선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께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일본과의 과거 악연은 한순간에 풀 수 없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해법'이 더욱 절실하다.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문제 해결의 핵심은 그동안 대한민국의 성공방정식이었던 한미일 공조를 복원하는 것"이라며 미국의 공조를 얻기 위한 방법도 강조했다.

이와 관련, 그는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해야 한다.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주실 것을 대통령께 요청한다"며 "우리 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제안했고 국회의장께서도 동의하셨던 '국회 대표단'의 방일과 함께 국회 차원의 '방미 대표단' 추진도 제안한다"고 제안했다.

또 "조속히 (한일 간)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돼 있는 외교부 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도 제안했다.

정부와 경제계, 그리고 정치권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제안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장·단기 해법을 찾기 위한 협력 대응 시스템을 마련하자는 취지였다. 황 대표는 "우리 당도 당내에 '일본수출규제 대책특위' 등을 구성해 적극적인 대책을 찾아나갈 계획"이라며 "국회 내에 '일본 규제 관련 대책 국회 특위'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일본 이기기 위해서라도 경제정책 대전환해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통령과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른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 황교안 "문 대통령과 회담 제안···어떤 형식도 수용"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통령과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른쪽은 나경원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다만, 황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에 대한 논의도 이뤄져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한일 관계 외 다른 문제에 대해서도 회담에서 논의할 생각이냐"는 질문을 받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도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광범위하게 민생을 보듬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답했다.

기자회견 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일본을 이기기 위해서라도 (현 정부의) 경제정책을 대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구체적으로 "일본이 우리의 약점을 잡아 막무가내로 행패를 부리는데도 대안을 찾기 어렵다"며 (한국의) 부품소재산업이 허약해진 까닭은 수익을 낼 수 없는 과도한 규제 등 때문이다. 여당은 이에 대한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대기업 탓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최저임금 문제도 근본적인 개선을 찾아야 한다. (모든 산업에) 획일적 최저임금을 적용하는 것부터 맞지 않다"며 "무엇보다 이 정권의 반(反)시장-반(反)기업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외교적 해결과 경제적 해결이 같이 가야 한다"면서 "경제적 해결의 해답은 소득주도성장의 폐기"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 당은 소득주도성장 폐기 3법을 이미 내놨다"면서 "국회에서 전향적으로 논의해줄 것을 민주당에 촉구한다. 이제 이런 식의 분열과 선동으론 위기를 극복할 수 없음을 말한다"고 강조했다.

 

태그:#황교안, #일본 경제보복, #문재인 , #소득주도성장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