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전남 블루이코노미 경제비전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전남 경제비전 선포식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전남 블루이코노미 경제비전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열 번째 지역경제투어로 전남 무안을 방문하고, 김영록 전남도지사로부터 '블루 이코노미(Blue Economy) 경제비전'을 보고받았다.

'블루 이코노미'란 해양자원 등에 피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일자리도 만드는 경제를 가리키는 용어다. 전남은 섬과 해양, 하늘, 바람, 천연자원 등 청정자원(blue resources)을 바탕으로 지역경제의 혁신성장을 일구는 '블루 이코노미'를 새로운 천년의 비전으로 채택했다. 

김영록 지사도 이날 '블루 이코노미 발전 비전'이라는 보고를 통해 "에너지, 관광, 바이오, 드론과 e모빌리티, 은퇴 없는 건강도시"라는 5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전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섬, 해양, 하늘, 바람 등을 기반으로 '블루 이코노미 전남'"

문 대통령은 이날 전남과의 인연을 언급하면서 블루 이코노미 경제비전 선포식 발언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1978년, 해남 대흥사에서 전남과 인연을 맺었다"라며 "그때 주민등록증을 옮기고, 예비군도 옮겨서 훈련을 받았으니 법적으로 한때 전남도민이었다"라고 말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유신 반대를 외치다 긴급조치 위반으로 구속돼 학교에서 제적됐다. 이후 강제 징집돼 특수전사령부(특전사)에서 근무했던 그는 제대한 뒤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지난 1978년 사법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해남 대흥사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해남 대흥사 동국선원 7번방에 8개월 동안 머물며 사법시험 공부에 정진한 끝에 1차 시험에 합격했다. 특히 당시 예비군 동원훈련 대상자였던 그는 예비군훈련에 빠지지 않기 위해 주소지를 해남 대흥사로 옮겼다.

문 대통령은 "2018년은 전남도 정도(定道) 천년이었고, 올해는 새로운 천년이 시작되는 원년이다"라며 "오늘 전남은 섬, 해양, 하늘, 바람, 천연자원 등 전남이 가진 풍부한 자연자원을 기반으로 '블루 이코노미 전남'을 향한 원대한 비전을 발표한다"라고 말했다.

'블루 이코노미 전남 비전'으로는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의 에너지밸리로의 특화, 드론 등 무인기 국가종합성능시험장 건설(고흥), 480억 원 규모의 초소형 전기차 실증사업 유치, 무안공항 경유 호남고속철의 조기 완공, 화순백신산업특구 등 백신산업 인프라 확충, 화순-장흥-장성-완도 등을 잇는 의료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등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2020년 한전공대 개교와 광주 송정-순천까지의 경전선 전철화,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등도 약속했다. 현재 전남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광주 송정-순천 간 경전선 전철화가 이루어지면 부산까지의 운행 시간이 5시간 30분에서 2시간대로 줄어들고, 영호남의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와 동반성장, 남해안권 경제와 관광산업 활성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금 전남은 대담한 변화와 혁신의 길에 서 있다"라며 "풍요로운 대지와 광활한 바다는 전남의 새로운 천년이 펼쳐지는 무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도전정신과 강인함, 의로운 기개는 천년을 흘러 굳건하게 자리 잡은 전남인의 자긍심이며 저력이다"라며 "우리 미래세대들이 전남의 오늘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내일이 시작된 날로 기억하게 될 것이다"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경제투어의 일환으로 지난 2018년 10월 전북을 시작으로 경북(11월 8일), 경남(12월), 울산(2019년 1월), 대전(1월), 부산(2월), 대구(3월), 강원(4월), 충북(5월)을 방문했다.

태그:#지역경제투어, #블루 이코노미 전남 비전, #문재인, #해남 대흥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