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경기 화성에 있는 반도체 소재 기업 동진쎄미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경기 화성에 있는 반도체 소재 기업 동진쎄미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2일 "파는 쪽에서 수출을 규제하겠다는 일본의 경제 제재는 오만함의 방증"이라면서도, 부품 소재의 국산화 실현 및 안정적 공급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일본의 무역 보복은 분명 위기이지만, 반도체 부품의 국산화가 얼마큼 중요한지 우리 모두를 각성케 하는 기회"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이제라도 기업과 국민, 그리고 국가가 한뜻으로 부품 소재의 국산화를 실현하고 안정적인 공급 시스템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정부-대기업-중소기업 협력해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강조

앞서 이재명 지사는 이날 경기 화성에 있는 반도체 소재 기업 동진쎄미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현장 방문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중장기 대안 마련과 국내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재명 지사는 이 자리에서도 "경기도는 현재 실태조사, TF팀 구성, 긴급자금지원 등 긴급대책을 수립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안정적 공급 체계를 만드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대기업들이 당장의 이익에 급급해 중소기업 장비 업체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지 않다 보니 일본의 독과점에 희생된 측면도 있다"며 "대기업들도 장기적으로 안정적 공급체계를 만드는데 중소기업, 정부와 협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이어 "소재·장비 국산화에 필요한 연구개발 사업을 국가 R&D 과제로 만들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컨소시엄 형태로 추진하면 좋겠다는 기업들의 요청에 공감한다"면서 "정부에서 관심을 가져 달라. 경기도에서도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협력체계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지사는 현장 방문 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인식 변화"라며 "당장의 이익에 급급하기보다는 안정적인 공급체계 유지가 장기적으로 더 큰 이익이라는 관점에서 국내 중소기업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 경기도가 두 팔 걷고 돕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경기 화성에 있는 반도체 소재 기업 동진쎄미켐 등 사업체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경기 화성에 있는 반도체 소재 기업 동진쎄미켐 등 사업체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지금 상황은 쉽지 않지만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 산업계의 구조를 혁신할 좋은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며 "당장의 위기관리와 함께 주력 산업의 원천 기술 확보, 핵심 인력 양성, 부품·소재의 국산화 비율 제고 등 경제 체질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와 관련 "당정은 연 1조 원 규모를 집중 투자해서 수출 규제 품목과 제재 가능 품목의 자립화를 추진하도록 하겠다"면서 "당정 협의를 통해서 범정부 차원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확립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일본의 무역 제재는 공정무역의 원칙을 위반하는 행위이며, 명백히 감정적인 조치이고, 정치적 목적하에 이뤄지는 조치"라면서 "국내 정치를 위해서 한국을 희생양으로 삼은 것인데, 아베 정부는 지금이라도 수출 제한을 중단하고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현장 최고위원회의가 열린 동진쎄미켐은 1967년 설립해 PVC 및 고무발포제를 국내 최초로 개발, 국산화하면서 이 분야 세계 1위 업체로 부상했다. 특히 1983년부터 반도체 재료 분야에 진출, 1990년 반도체용 감광액(포토리지스트)을 세계에서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4번째로 자체개발에 성공하는 등 수입에만 의존하던 반도체 재료의 국산화를 선도한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이날 회의에는 김성일 동진쎄미켐 사장을 비롯해 이건주 솔브레인 부사장, 박성기 원익 아이피에스 사장 등 11개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민주당 지도부에 의견을 전달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4일 일본 반도체 수출 규제 피해신고센터 설치와 일본 제품의 독과점 현황 전수조사 실시 등을 골자로 한 '아베 무역 보복'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경기도는 이어 11일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경기도와 도 산하기관, 전문 유관협회 등이 참여하는 '일본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대응 TF팀'을 구성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경기도는 국내 반도체 사업체 50% 이상, 반도체 산업 종사자 60% 이상이 집약돼 있어 일본의 규제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TF팀을 중심으로 매월 정례회의를 하고 사안 발생 시 수시 회의를 여는 등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구체적인 중장기 대응책을 실행할 방침이다. 또, 피해신고센터 등을 통해 수집된 사례를 토대로 지원 대상 기업을 파악하고 일본 독과점 품목 분석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태그:#이재명경기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아베무역보복, #일본반도체소재수출규제조치, #반도체부품소재국산화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