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9 K리그1 20라운드 제주유나이티드와 FC서울과의 경기에서 제주 윤일록 선수가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10일 오후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9 K리그1 20라운드 제주유나이티드와 FC서울과의 경기에서 제주 윤일록 선수가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한국프로축구연맹

 
2019 K리그1 20라운드 제주유나이티드와 FC서울의 대결이 10일 오후 7시 30분 제주 월드컵 경기장에서 펼쳐졌다. 최근 5경기에서 1무 4패를 기록 중인 제주는 인천과 더불어 유력한 강등 후보로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라, 무조건 반등이 필요했다. 그렇기에 최근 이근호를 전북에서 임대해오고, 남준재를 김호남과 트레이드하는 등 전력을 강화하려 노력했다. 더불어 승점 3점 또한 필요했다.
 
이날 제주는 4-3-3 대형으로 윤일록-이근호-남준재가 공격진으로 나섰고 중원은 이창민-권순형-서진수가 구성했다. 수비진은 정우재-알렉스-김동우-박진포가 출전했고 골키퍼는 황성민이 출격했다.
 
서울은 3-5-2 대형으로 조영욱-박동진이 투톱으로 나섰고 중원은 김한길-고요한-정현철-알리바예프-고광민이 맡았다. 3백은 오스마르-김원식-황현수가 구성했으며 골키퍼는 유상훈이 출격했다.
 
이날 제주는 이전 경기들과 다르게 시작부터 상당히 공격적인 모습을 보였다. 서진수, 윤일록이 드리블을 통해 공간을 파고들면 이적생 남준재와 이근호가 넓게 움직이면서 서울 수비진 시선을 끌었다. 서울은 제주의 빠른 공격에 당황했고 결국 윤일록 돌파에 의해 뒷공간이 무너졌다. 윤일록의 패스를 받은 남준재의 슛이 유상훈에게 막혔지만, 흘러나온 볼을 곧바로 윤일록이 밀어 넣으면서 제주가 1-0으로 앞서 나갔다.
 
득점 직후 제주는 윤일록이 또다시 서울 수비를 파고들어 놀라운 궤적의 슛을 만들어내며 추가 득점에 성공했다. 제주는 이날 지난 경기들과는 완전히 상이한 경기력으로 서울을 압도했다. 윤일록뿐만 아니라 중원에서 중심을 잡아주는 이창민과 권순형, 그리고 어린 나이임에도 패기 넘치는 드리블과 경기 운영으로 공격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서진수, 친정팀을 상대로 선제골을 넣은 윤일록까지 다수의 선수들이 최근 경기들 중 가장 인상적인 경기력을 뽐냈다.
 
반면 서울은 이번 시즌 성공의 발판이 된 촘촘한 조직력이 와해되는 모습을 보이며 초반부터 무너졌다. 당초 서울은 상대에게 공간을 내주지 않고, 협력하여 수비한 후 공격을 무마시키는 수비를 구사했는데, 이날은 계속해서 뒷공간을 내주고 상대 움직임에 끌려가는 등 공간 노출이 많았다. 
 
제주의 공세에 정신을 차리지 못하던 서울은 알리바예프를 활용해 반격에 나섰지만, 득점에 성공하지 못했고 번번이 역습 기회를 내줬다. 결국 서울은 또다시 남준재에게 실점을 허용했고 경기는 3-0까지 벌어졌다. 남준재는 김호남과 논란의 트레이드 후 제주로 왔고, 이날 경기가 이적 후 첫 경기였는데 득점까지 성공해 제주 팬들을 흥분시켰다.
 
제주의 빠른 템포 공격에 완벽히 무너진 서울이었지만, 다행히 고요한이 김한길의 패스를 받아 전반 막판 만회골을 집어넣으면서 후반전 반격의 발판을 마련했다.
 
서울은 박동진을 빼고 박주영을 넣으며 공격을 강화를 노렸음에도 공격이 원활히 풀리지 않자, 김원식을 빼고 윤주태를 넣으며 공격의 숫자를 더욱 늘렸다. 서울은 3백에서 4백으로 대형을 바꾼 뒤 선수들이 모두 제주 진영으로 넘어가 파상공세를 이어나갔다. 오스마르가 올라가 전진 패스를 넣어주었고 전방에서 공중볼 경합까지 했다. 또 알리바예프와 고요한이 공을 앞쪽으로 연결해주면서 제주 수비를 뚫으려 했다.
 
하지만 황성민의 연이은 선방과 제주의 집중력 있는 수비에 번번이 막혔다. 이 과정에서 제주는 윤일록과 서진수를 활용해 위협적인 역습을 시도했다. 서울은 라인이 높게 형성되어있는 데다가 수비 숫자까지 부족하자 속수무책으로 제주의 역습에 당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서진수의 역습을 끊어내려다 정현철이 파울을 범해 경고 누적으로 퇴장을 당하면서 서울은 수적 열세에까지 몰렸다.
 
이에 서울은 조영욱을 빼고 이웅희를 넣으며 오스마르를 올려놓아 중원을 완벽히 지배한 후에 공격을 펼치려고 했다. 서울은 수적 열세 속에서도 맹공을 퍼부었지만 제주의 골문은 열리지 않았다. 제주는 윤일록의 벼락같은 중거리슛이 서울 골 망을 흔들면서 4-1로 더 멀리 도망갔다. 이날 윤일록은 프로 데뷔 첫 해트트릭을 완성시켰다.
 
고요한이 막판에 만회골을 넣으며 4-2를 만들긴 했지만, 경기를 뒤집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결국 제주는 4-2로 승리를 거두며 7경기 만에 승점 3점을 추가했다. 이번 시즌 제주가 했던 경기들 중에 가장 최고의 경기였으며 그동안에 답답했던 흐름을 뒤집은 한판이었다. 과연 이 경기를 제주가 반등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제주가 반등하기 시작할 경우 K리그1 순위 판도는 더욱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제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