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 연설 마친 오신환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들리십니까? (의원들: '네 들립니다'. '들려요')  
들어보세요. 국민들의 힘들어 하는 절박한 목소리를. 
보이시나요? 보세요. 국민들의 고단하고 애틋한 저 눈빛을.
말해보세요, 우리는 왜 정치를 하나요."


원고에 없던, 약 30초 간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애드리브'로 진행된 깜짝 발언이었다.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교섭단체 대표연설 초반의 일이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선배·동료 의원들에 인사한 뒤 곧 시작된 이 발언에 애초 의원들은 진짜 묻는 것으로 착각해 "(목소리가) 잘 들린다"고 답했지만, 발언이 계속되자 다소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앞쪽을 쳐다봤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 연극배우 출신인 오 원내대표가 진지한 연극톤으로 '말해보세요, 우리는 왜 정치를 하나요'라고 말하는 부분에서는, 민망한 듯 방청석 일부에서 헛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제는 경제다, 해법은 정치다'란 제목으로 40분가량 진행한 연설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질타하며 경제정책 대전환을 촉구했다. 그는 "대한민국 경제가 총체적 난국이다. 정부는 모두가 가난해서 평등한, 그런 나라를 만들자는 것인가"라며 현 정권의 경제 실정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비판했다. 

그는 이어 ▲정부·여당이 주장하는 추가경정예산은 '알리바이용 면피성 예산'일 뿐이며 ▲최저임금 인상은 경제쇼크를 일으키므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최저임금 동결을 선언해야 하고 ▲더불어민주당이 한국당·바른미래당 등이 요구하는 '북한 목선 사건' 국정조사를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즉각 자진 사퇴하라", "공존의 정치를 위해 '선거법 합의 처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도 덧붙였다. 

박수는 연설 도중 간간이 터져 나왔다.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비판하며 "이는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소득도 성장도 뒷걸음질 치는 퇴행"이라고 비판하자 한국당 여성의원 한 명이 박수를 쳤다. "국민이 바라는 건 이 정부에게 바라는 건 서민도 잘 사는 나라이지, 모두가 가난해서 똑같이 못 사는 나라가 아니다"란 부분에선 한 한국당 남성의원이 "잘한다"고 외치며 손뼉을 쳤다. 

야당 측 단체 박수가 터진 부분은 '국방·안보' 사안이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촉구한다"며 '북한 목선 사건' 관련해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말했다. "이를 회피하는 건 국회의 직무유기"라고 말하자, 한국당 쪽에서는 "옳소", "맞다"라는 맞장구와 함께 단체로 손뼉을 쳤다.

정부·민주당 비판에 적극 호응하던 한국당, "선거제 대안 제시하라" 말하자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친후 퇴장하며 유승민, 하태경 의원 등 동료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오신환 격려한 유승민-하태경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친후 퇴장하며 유승민, 하태경 의원 등 동료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국방부·민주당 등을 비판하는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호응하던 한국당은, 그러나 본인들 얘기가 나왔을 때는 시큰둥한 모습이었다.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비례대표제를 폐지하자는 기존 안을 철회하고, 중대선거구제 등 비례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제시해달라. 한국당이 현 제도를 고집하면 선거법 합의처리는 불가능하다"고 말했으나, 정작 이 순간 나 원내대표는 고개를 돌려 다른 사람과 얘기 중이었다. 정양석 의원은 연설 도중 아예 오 원내대표를 등지고 나경원·정용기 의원들과 함께 긴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민주당은 대체로 반응 없이 연설을 듣는 모습이었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경제 대응을 비판하는 부분에서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는 팔짱을 낀 채 심각한 표정으로 연설을 들었다. 표창원 의원 또한 한 손으로 턱을 괸 채 오 원내대표를 바라봤다. 

이날 본회의장 방청석에는 어린이 50여명을 포함해 80여명 가량이 연설을 경청했다. 추경 예산 설명이 이어지자 20여 명이 일어나 단체로 퇴장하기도 했다.

연설이 모두 끝난 뒤 오 원내대표의 표정은 밝았으나, 평가는 갈렸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소득주도성장 폐단 등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소모적 정쟁 발언, 자극적 폄훼 내용은 없었다. 역시 믿고 듣는 바른미래당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었다"라는 자화자찬을 내놨다.

반면 민주평화당은 논평으로 "제목은 좋았으나 해결의 방향과 대안이 애매하다. 한마디로 바미스러웠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또한 논평을 통해 "대기업-중소기업의 격차 등 오 원내대표가 꼽은 문제와 진단에는 동의할 지점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난데없는 최저임금 동결 주장으로 이 문제를 해소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교섭단체 대표연설] 
[민주당] "자유한국당" 8번 호명한 이인영, "아이고"로 답한 한국당
[한국당] 나경원 연설에 민주당 무대응... "빨리 끝내야지∼" "오 인내심!"

태그:#오신환,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교섭단체원내대표, #배우 출신 오신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