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상무위원회를 주재하기 앞서 추혜선 의원으로부터 귓속말 보고를 받고 있다. 왼쪽은 윤소하 원내대표.
▲ 귓속말 보고받는 이정미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상무위원회를 주재하기 앞서 추혜선 의원으로부터 귓속말 보고를 받고 있다. 왼쪽은 윤소하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정의당도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국회에서 물리력을 행사한 자유한국당을 고발하기로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오늘 정의당은 지난 25~26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 출입을 불법으로 봉쇄한 한국당 의원과 보좌진,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을 특수감금한 의원 전원, 그리고 이 사태를 직접 지시한 나경원 의원 등 한국당 지도부 모두를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 방해죄' 등이 명시된 국회법 165조와 166조, 감금죄가 명시된 형법 276조 등을 위반한 혐의다.

이 대표는 "정의당은 국회를 파행시킨 이번 사태에 대한 양비론을 단호히 배격한다. 국회법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패스트트랙을 한국당이 불법과 폭력으로 막고 있는 것이 이번 사태의 본질"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25, 26일 이틀 동안 국회 의안과를 불법 점거하고 법률안을 제출하려는 의원들의 법안을 검열하는 등 입법 기능을 완전히 마비시킨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며 "이번 사태는 지난 박근혜 국정농단을 능가하는 헌법파괴 범죄이며 전복행위"라고 강조했다.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5일 오후 국회 정개특위 전체회의가 열릴 예정인 회의장 앞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가로막혀 있다. 뒤로 여영국 의원과 이정미 대표도 보인다.
▲ 가로막힌 심상정 위원장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5일 오후 국회 정개특위 전체회의가 열릴 예정인 회의장 앞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가로막혀 있다. 뒤로 여영국 의원과 이정미 대표도 보인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사법 당국에 대해선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그는 "검경 수사당국은 헌법기관인 국회의 기능을 마비시킨 이 중대 범죄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법원은 어떠한 정치적 고려 없이 이번 범죄를 단죄하여 법치주의가 살아 있음을 증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대치 국면과 관련 같은 당 여영국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의원 15명을 공동상해 등의 혐의로, '사보임 논란'과 관련해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한 한국당을 향해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쏘아 붙였다.

그는 이어, "(한국당 의원 등을 고발하기 위한) 증거자료는 차고 넘친다"며 "우리 국회를 50년 전 자유당 시대로 되돌려 버린 이번 불법 폭력 사태를 우리 국민들께서는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정의당 역시 어떤 예외도 없이 반드시 법적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이정미, #나경원, #패스트트랙, #정의당, #국회선진화법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