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의 건립을 보장하라."

부산시가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강제철거한 것과 관련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4월 16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부산동구청과 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해온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특별위원회 사이에 임시 건립 문제가 원만히 합의된 지 6시간 만에 부산시는 행정 대집행을 통해 노동자상을 철거해갔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노동자상 기습 철거는 부산시의 역사의식 부재뿐 아니라 정부의 입장 때문일 수도 있다"며 "외교부는 노동자상 건립에 대해 부정적 태도로 일관해왔고, 정부도 일본 정부의 눈치 보기식 태도를 보인다"고 했다.

민주노총은 "부산시와 정부는 역사를 제대로 기억하고 진상을 규명하고 친일 역사를 청산하겠다는 시민들의 마음을 무시하고 일본의 눈치만 보는 것과 다름없다"며 "정부는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대해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노동자상 철거를 강력 규탄한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도 이날 "부산시의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를 강력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4월 11일 부산 동구청과 건립특위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은 2019년 4월 14일 정발장군 동상 맞은편 쌈지공원에 자리 잡고 인명판과 안내판 설치 등 주변을 공원화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키로 한다'는 합의를 하였으나, 부산시가 나서서 12일 기습적으로 행정대집행을 통해 일노동자상을 철거하였다"고 했다.

이들은 "부산시의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강제 철거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의 역사를 숨기려는 반민족적 친일행위 이다"고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일제강점기 수천만명노동자를 강제동원하여 수탈한 일제의 만행을 박물관 속 박제물로 만들고 일제강제동원 진상규명과 일본의 사죄배상운동을 방해하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이렇게 막무가내로 철거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이어 "친일행위는 일제강점기에만 적용되지 않는다. 일제강점기 일제의 만행을 밝히는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행위, 역사의 진실을 알고자하는 국민의 알권리를 방해하는 행위 또한 친일이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2018년 5월 1일 경남도민들과 함께 창원 정우상가 앞에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하고 경남도민과 함께 경남지역의 일제강제징용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한 부산시의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강제철거는 묵과할 수 없는 역사에 대한 도전이기에 부산시를 강력 규탄한다"고 했다.

부산시는 4월 12일 오후 동구 정발 장군 동상 옆 인도에 있던 노동자상에 대해 행정대집행을 벌여,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으로 옮겨 놓았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는 15일부터 부산시청 로비에서 '노동자상 반환'과 '부산시장 사과' 등을 요구하며 농성을 계속하고 있다.

태그:#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민주노총, #민주노총 경남본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