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 5.18 망언 징계, 언제쯤 추진되나?
"규정에 따라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윤리위에서 검토 중이니 기다려 보시라." (4일, 당 최고위 직후)

-5.18 망언을 비판하는 분들도 많이 오셨는데, 느끼신 점은?
"오늘은 노무현 대통령님 추모에만 마음을 모으는 게 좋겠다." (5일, 봉하마을 방문시)

- 윤리위원장 사임은 수용할 건가. 5.18 징계 절차 진행이 안 되고 있다.
"그건 좀 보시라. (저도) 이것저것 좀 보겠다. 이것도 하나의 절차니까." (6일,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직후 ) 

-윤리위원장 사임은 어떻게 되나. 5.18 징계를 미룬다는 비판도 나온다.' 
"면밀히 검토 중이다. 규정도 있어서 따져보고 있다. 절차에 따라서 하고 있다." (7일, 당 최고위 직후)


'5.18 망언' 논란을 빚은 자유한국당(한국당) 의원 징계를 묻는 기자들에게 황교안 한국당 당대표가 내놓은 답변들이다.

전당대회로 인해 미뤄졌던 징계와 관련, 대회가 끝난 뒤에도 황 대표가 '절차에 따라 검토 중'이란 비슷한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

5.18망언 징계 미루는 한국당
 
황교안 옆에 김순례 '5.18 망언'의 당사자인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최고위원으로 참석해 황교안 대표의 공개발언을 듣고 있다. ⓒ 남소연
황 대표는 지난 2월 27일, 당대표로 선출된 직후 연 기자회견에서도 징계와 관련한 질문에 "지금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 여러 의견이 수렴돼 잘 처리되리라 생각한다"고만 답했다.

한국당 소속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은 지난달 8일 국회에서 열린 5.18 관련 공청회에서 "5.18은 폭동, 당시 북한군이 개입했다(이종명)",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이 세금을 축낸다(김순례)"라는 등 망언을 쏟아내 공분을 샀다.

이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이들 '망언 3인'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의원직 제명(박탈)을 요구했다. 그러나 논란이 된 공청회가 열린 지 한 달이 지나도록  징계 논의는 지지부진한 상태다.
 
표정 일그러진 김진태... 이종명은 '불참' '5.18 망언'의 당사자인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7회 임시회 개회식에 참석, 자리에 앉아 문희상 국회의장의 개회사를 듣고 있다. 이종명 의원은 이날 개회식에 불참해 자리(위)가 비어 있다. ⓒ 남소연
  
앞서 이종명 의원은 당 자체 윤리위로부터 제명 징계를 받았지만, 당 안에서 제명이 아직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 김진태·김순례 의원도 같은 안건으로 회부됐으나 당시 2.27 전당대회에 출마한 상태여서, 당 윤리위로부터 징계 '유예' 결정을 받은 바 있다.

게다가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이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한 뒤 사의 수용·재선임 건으로 인해 징계 논의는 진척되지 않는 상황이다. 김순례 의원은 앞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돼, 당 윤리위에서 징계를 결정해도 이를 최고위에서 의결해야 한다. '셀프 징계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당내 '공개 설전'에 규탄 집회 계속... 국회 윤리특위 "4월 9일까지 의견 듣겠다"
 
팔짱에 '함박웃음' 홍문종 의원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이 7일 오후 제367회 임시회 개회식에 이어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오른쪽 김무성 의원의 표정과 대조를 이룬다. ⓒ 남소연
 
당 회의에선 이를 두고 '공개 설전'도 있었다. 6일 한국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홍문종 의원은 "우리가 뭘 잘못했는가. (5.18망언) 3명이 무슨 처벌을 받아야 하느냐"며 이들 징계에 반대의사를 표명했지만,  조경태 수석 최고위원은 "변해야 산다. 낡은 이미지를 벗으려면 5.18 문제를 단호하게 빨리 처리해야 한다"며 신속한 징계 처리를 요구했다.

망언 당사자로서 최고위원에 당선된 김순례 의원도 이날 회의에서 "민주당이 짜놓은 프레임 속에 우리를 가두고, 미리 계획된 그 링에서 우리끼리 설왕설래할 수는 없다"며 반발했다.
 
국회 앞에서 노숙농성중인 오월어머니들 오월어머니집 추혜성 이사 등 5·18 희생자 유족들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천막농성장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들은 '5·18 망언' 3인방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제명을 요구하며 상경해 노숙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 남소연
 
국회 앞에선 5.18 역사왜곡처벌본부, 오월어머니회 등 유가족을 비롯한 관련자들이 논란 직후부터 한 달 여간 5.18망언 3인방 규탄 천막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징계 논의가 흐지부지되는 듯 하자, 7일 국회 정문 앞에서는 282개 시민단체가 공동 연명·주최해 '망언 3인'의 징계 촉구 및 한국당을 규탄하는 내용의 시국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같은 날(7일) 오후 어렵게 윤리특위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결론은 나지 않았다. 박명재 윤리특위 위원장은 이날 회의 종료 직후 "5·18 망언 의원 등 징계안 18건을 4월 9일까지 윤리심사자문위에 의뢰해 의견을 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자문을 거쳐 본회의에 의결하려면 징계심사소위 및 전체회의 의결 등도 남아있어, 징계 확정까지는 시간이 걸릴 예정이다.
태그:#자유한국당, #518망언, #518징계, #망언 논란, #518민주화운동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