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6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결의대회에 참석한 노동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6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결의대회에 참석한 노동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노동법 개악 저지와 ILO(국제노동기구) 핵심 협약 비준, 제주 영리병원 설립 저지 등을 촉구하는 민주노총의 총파업대회가 6일 부산에서도 열렸다.

이날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열린 집회에 참가한 노동자들은 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이 친재벌 성격을 보인다고 비판했다.

문철상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장은 "촛불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지만 지금 이 순간 개혁이라고 하는 것은 온데간데 없어지고 오히려 최저임금법 개악, 탄력 근로제를 확대하겠다고 난리를 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 영리병원 설립 저지를 위해 힘을 모아 달라는 호소도 있었다. 윤영규 보건의료노조 부산지역본부장은 "일단 개원을 막기는 했지만 청문 절차 과정에서 허가가 취소될지 아니면 어떤 꼼수가 나타날지 알 수 없다"라면서 "돈보다 생명이란 기치를 걸고 싸워왔듯 싸워가자"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정부와 정치권에 친재벌 정책을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결의문에서 민주노총은 "노동개악을 막고 친재벌, 반노동 정책이 종을 치고 촛불 개혁과제 이행을 앞당길 때까지 이 투쟁은 지속될 것"이라면서 "총파업, 총력투쟁으로 친재벌, 반노동 정책을 반드시 박살 내자"라고 밝혔다.
  
총파업 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까지 행진하며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정책을 비판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에는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을 찾아서도 당 해체를 요구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은 "철저한 반노동·친재벌 정당 한국당은 쉬운 해고, 낮은 임금, 평생 비정규직 등 노동법 개악의 선봉대였고 전교조를 법외노조로 만든 일등공신"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이 땅에서 한국당을 그대로 놔두고서는 노동자 민중의 세상은 절대 불가능하다"라면서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친재벌·반노동·반민주·반통일 적폐 정당 자유한국당을 해체시키는 투쟁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민주노총 총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