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5일 <고성국 TV>에 출연했다.
 자유한국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5일 <고성국 TV>에 출연했다.
ⓒ 고성국TV 캡쳐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 당대표 경선에 나선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자신의 투쟁력을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증명했다고 말했다.

황 전 총리는 25일 유튜브 채널 <고성국TV> 특별 대담에 출연, "황교안 후보에 대해 과연 치열한 투쟁력이 있는지 의구심을 보내는 분들이 있다"는 질문에, "싸우는 방법은 인상 쓰고 창, 칼 들고 싸우는 방법도 있지만 머리로 싸우는 방법도 있다"며 메르스 사태 대응을 그 사례 중 하나로 들었다.

그는 구체적으로 "국무총리될 때 (2015년 6월 18일 취임) 23명인가가 메르스로 작고하셨다. 위기의 순간 총리가 됐다"면서 "저는 법조인 출신이고 의료인은 아니지만 결국 이겼다. 단기간 내에 그걸(메르스 사태) 극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투쟁력 측면에서 국민을 위한, 나라를 위한 투쟁에는 '몸 사릴 일 없다, 목숨 바쳐서 하겠다' 그런 각오로 저의 안위보다는 나라를 위해 투쟁해 온 사람이다"며 "큰 소리를 내야 한다면 낸다, 어려운 건 아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이기는 게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메르스 사태는 2014년 세월호 참사에 이어 당시 박근혜 정부의 '늦장 대응' 논란을 다시 부른 사건이었다. 2015년 5월 20일 첫 확진 때부터 같은 해 12월 23일 정부의 종식선언 때까지 186명이 감염됐고 38명이 사망했다. (관련기사 : 세월호와 메르스의 닮은 점 )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당시 메르스 환자 첫 확진 판정 6일 후에야 박근혜 대통령에게 메르스에 대해 서면 보고했다. 당시 총리권한대행이었던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주재한 긴급 관계장관 회의는 메르스 감염 환자가 72명이 발생한 시점에서 열렸다. 사태 초기 감염자가 내방, 입원했던 병원명을 일반에 공개하지 않아 오히려 방역에 실패했다는 논란도 샀다.

그런데 황 전 총리는 이를 자신의 투쟁력을 증명한 사안으로 분류한 셈이다.

"강정구 교수 사건 기소로 노무현 정부 때 참 힘들었다"

황 전 총리는 메르스 사태 대응만 아니라 2014년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심판, 2005년 국가정보원 불법 도·감청(삼성 X파일) 사건 기소, 2005년 강정구 동국대 교수 국가보안법 위반 기소 등도 자신의 투쟁력 입증 사안으로 꼽았다.

이와 관련, 그는 "저는 지금까지 많은 싸움을 겪어왔다. 통합진보당도 하나의 큰 어려움이었다"며 "검찰에 근무하면서 국가정보원 도청 사건(삼성X파일)이 있었다. 국가정보원을 상대로 하는 싸움이었지만 전직 국정원장 두 분을 구속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특히 강정구 교수 기소 사건과 관련해선 당시 노무현 정부의 '박해'를 받았다고도 주장했다. 당시 천정배 법무부 장관은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강 교수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지시했지만 김종빈 검찰총장이 이에 반발해 사퇴하는 등 파란이 인 바 있다. 황 전 총리는 당시 서울중앙지검 2차장으로 해당 사건을 지휘하면서 '구속 수사'를 주장했다.

황 전 총리는 "강정구 교수 사건이 기억난다, 그때도 어려웠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래서 청와대로부터의, 많은 힘든 일이 있었다"며 "그렇지만 수사팀이 잘 해서 강정구 교수를 기소했고 결국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당연히 승진해야 하는 자리에 있었는데 승진이 되지 않았다. 그 때 언론이 정말 부당한 인사라고 많이 공격했다. 한 2년 동안 그것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다"고 주장했다.

"5.18은 민주화운동이지만 유공자 명단은 살펴봐야"

한편, 황 전 총리는 현 정부의 '적폐 청산'은 지난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이날 특별 대담에서 "문재인 정부가 정말 적폐를 청산했는지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 이 정부가 지난 정부를 상대로 공격한 것이 정말 적폐냐"며 "과연 국민들에게 (적폐 청산이라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느냐, (정치) 보복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가능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또 박근혜 정부 당시 법무부장관·국무총리·대통령 권한대행까지 한 자신을 '적폐'로 규정하는 것에 대해서도 "그렇다면 그 당시 일했던 공무원 100만 명이 모두 적폐인가"라며 "(상사의) 지시대로 하면 직권남용이고 적폐라고 하니깐 (최근) 복지부동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진태 의원 등의 '5.18 유공자 명단 공개' 주장에도 동의했다. 그는 "5.18은 역사적 평가가 끝난 것이다, 민주화 운동이다"면서도 "문제는 그(유공자 명단) 안에 5.18에 기여하지 않은 분들도 있다는 문제제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유공자들이 제대로 선정됐는가 하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로 되돌릴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최근에 (유공자 명단에) 들어온 분들까지라도 살펴보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태그:#황교안, #고성국TV, #메르스 사태, #자유한국당, #5.18 망언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