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7일밤 롯데케미칼 1.3공장이 긴급가동정지되면서 시커먼 연기를 내뿜고 있다
 7일밤 롯데케미칼 1.3공장이 긴급가동정지되면서 시커먼 연기를 내뿜고 있다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여수산단에 위치한 롯데케미칼 1.3공장에서 정전으로 가동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해 12월 이후 두달여 만에 사고가 반복해 일어난 것이다. 

사고는 지난 7일 오후 8시 30분께 발생했다. 원인은 자체 전력계통의 문제로 인한 정전사고로 확인됐다. 이 사고로 2공장을 제외한 에틸렌공장과 폴리머공장의 생산이 전면 중단됐다.

가동중단으로 배관 내부의 원료가 자동 연소되면서 큰 불꽃이 일어났다. 정확한 정전원인을 파악중이다. 공장의 재가동까지는 최대 수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권오봉 시장은 취임 100일을 맞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잇따르는 여수산단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방안을 묻는 질문에 "여수국가산업단지 안전을 위해 행정력을 동원해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여수시가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10월 정기보수작업에서 공장을 증설한 이후 오랜 시간동안 스타트업(기동)이 지연된 바 있다. 이후 공장 가동 후 12월에는 긴급가동정지 사고로 이어지면서 주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잦은 사고에 대해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공장이 자주 꺼져 곤욕스럽다"면서 "한전 전기는 문제가 없지만 공장 자체 전기적인 전력계통에 문제가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스타트업 일정은 아직 안 나왔다. 기계적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하게 스타트업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여수넷통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롯데케미칼 사고, #여수산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남에게 말해도 좋다. 단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라!" 어릴적 몰래 본 형님의 일기장, 늘 그맘 변치않고 살렵니다. <3월 뉴스게릴라상> <아버지 우수상> <2012 총선.대선 특별취재팀> <찜!e시민기자> <2월 22일상> <세월호 보도 - 6.4지방선거 보도 특별상> 거북선 보도 <특종상> 명예의 전당 으뜸상 ☞「납북어부의 아들」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