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고 동물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년 동안 안락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지 못했다. 하지만 케어가 그동안 해왔던 일부 동물의 안락사는 지자체 보호소에서 매일 같이 행해지는 대량 살처분과는 다른 인도적인 안락사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박 대표는 “저한테 쏟아지는 비난만큼 안락사할 수밖에 없는 도살장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말했다.
▲ 박소연 “저한테 쏟아지는 비난만큼 도살장 문제 해결해 달라”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고 동물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년 동안 안락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지 못했다. 하지만 케어가 그동안 해왔던 일부 동물의 안락사는 지자체 보호소에서 매일 같이 행해지는 대량 살처분과는 다른 인도적인 안락사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박 대표는 “저한테 쏟아지는 비난만큼 안락사할 수밖에 없는 도살장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동물권단체 '케어' 이사회가 내부제보자 임 아무개 이사의 직무정지를 추진한다. 구조한 동물을 불법 안락사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박소연 대표의 '직무 정지안'은 부결됐다.

31일 새벽 '케어'는 이런 내용을 담은 이사회 회의 결과를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올렸다.

"즉시 직무정지할 수 있으나 1회에 한해 소명기회 더 주기로"

케어 이사회는 임 이사가 이사회에 2차례 불참해 징계한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1차 이사회와 마찬가지로 언론제보자인 임 아무개 이사에게 이사회 소집을 통보하였고, 언론 제보 실무기구인 사무국 회의나 총회가 승인한 대의기구인 이사회에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이유 등에 대한 소명을 요청하려 했으나, 임 아무개 이사는 연속 2회에 걸쳐서 이사회에 불참하였다"라며 "정관 제16 제5항에 의거해 연속 2회 이상 서면으로 의결서를 제출하지 않고 이사회에 불참한 임원에 대해서 직무를 즉시 정지할 수 있으나 1회에 한하여 더 소명 기회를 주기로 하고, 다음 이사회에서 임 아무개 이사의 직무정지를 재논의하기로 하였다"라고 밝혔다.

박소연 대표의 '임원 직무 정지안'을 부결한 이유도 설명했다. 케어 이사회는 "사건 당사자인 박소연 대표이사와 임 아무개 이사 양측의 소명을 듣고 박소연 대표이사의 직무정지를 의결하기로 하였으나 임 이사의 불참으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의 기회를 놓쳤다"라며 "일방의 주장에 근거해 형사 고발된 상태에서 박소연 대표이사에 대한 직무정지가 결정될 경우, 사건 당사자가 스스로 변호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에 접근할 권리를 부당하게 제한할 것으로 판단했다"라고 했다.

이사회는 또 조직개편과 권고사직 등을 통한 구조조정 계획도 밝혔다.

이사회는 "현재 1400명 정도의 회원이 이탈해 월 2500만 원 정도의 후원금이 감소하였다. 모금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인원 감축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결론 내렸다"라며 "비상상태인 현 시국에 업무가 없는 교육팀, 홍보팀, 케어티비의 인원은 인원보강이 필요한 회원관리팀, 입양팀, 동물관리팀에 편입하거나 법률검토 후 권고사직, 권고 휴직, 대기발령 조치하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까지 사무국은 팀별 체제로서 팀장이나 팀장이 없는 팀의 경우 팀원이 대표에게 직보고를 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따라서 대표에게 과중한 업무 부담이 주어졌고, 그 결과 행정 처리에 많은 허점이 드러났다"라며 "팀별 체제를 국별 체제로 전환하고 사무 1국장과 사무2국장을 두어 사무국의 권한을 보강하는 등 행정업무의 효율화를 추진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덧붙여 "금번 이사회 의결에 따라서 현 비상상태에서 케어 사무국의 실무는 금번 이사회에서 선출된 사무1국장과 사무2국장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며, 사무1국장과 사무2국장은 인사와 운영 등 실무에 관한 모든 중요사항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라며 "사무국장이 보고한 사항에 대한 결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칠 것"이라고 했다.

이사회 "직원연대, 강압적이고 비민주적" 비난

이사회는 박소연 대표의 사퇴와 노조 설립을 추진한 직원연대에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사회는 공식 SNS에 "직원연대는 노조 결정을 추진하고 자율 경영권 및 인사권에 개입하려 하며 직원복지를 내세우며 경영진을 압박하고 있으나, 이사회는 노사차원 문제보다 업무 정상화가 우선이라고 보고 노사차원의 비대위가 아니라 케어의 운영 정상화를 위한 비대위가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라며 비상대책위원회 설립이 불발됐다고 설명했다.

또 "직원연대의 일부 구성원들은 사건 보도 5일 전부터 이미 사안을 알고 있었고 임 아무개 이사의 지시로 성명서를 준비하려고 하는 등 치밀한 계획도 논의가 되고 있었던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라며 "현재 직원연대의 활동이 강압적이고 비민주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직원연대 구성원들끼리도 직원연대의 행동에 강한 불만을 갖고 이탈하는 직원들이 있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사회는 "정관에 의하면 직원연대는 어떠한 대표성도 갖고 있지 않으나 배려차원에서 직원연대도 참여하는 비대위 구성을 논의하였지만 직원연대가 추천한 외부인사들이 동물권에 대한 식견이 전무한 노동계 인사들로만 구성돼 있어 이에 대한 이사들 간 찬반의 대립이 있었다"라며 "이에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하게 논의하되 비대위 구성 전 중요하고 신속하게 결정되어야 할 사안에 대해서는 정관 제10조 제11호에 따라서 이사회가 의결하도록 했다"라고 했다.

경찰, 케어 사무실과 박 대표 자택 압수수색 

한편 31일, 경찰은 케어 사무실과 박 대표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서울종로경찰서는 이날 오전 10시경 서울 종로구에 있는 케어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회계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고 했다. 케어가 운영하는 보호소와 입양센터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동물보호 단체인 비글구조네트워크와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동물의소리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업무상 횡령,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케어 박소연 대표를 수사해달라는 취지의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검찰은 사건을 병합해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수사하도록 지휘했다.

태그:#동물권단체 케어, #안락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