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 경기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체육계 성폭력 문제로 대한체육회 회장이 직접 사과를 하는 등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이 학교 체육부 성폭력 방지 긴급 대책을 발표했다.

이 교육감은 16일 오전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 스포츠미투 신고센터 운영 ▲ 체육지도자 임용 및 운영 제도 개선 ▲ 학생기숙사 운영기준 강화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황교선 체육건강교육과 과장이 대책 발표 자리에 배석해 보충 설명을 했다.

"신고 앱 개발중... 민주시민 교육도 실시"

이 교육감에 따르면 스포츠미투 신고센터는 기존 '교육청 고충센터'를 보완하는 차원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스포츠미투 신고센터'운영을 위한 앱을 개발하고 있다. 최대한 서둘러 빠른 시간 안에 도입한다는 게 이 교육감 설명이다. 앱을 개발하는 이유는 익명성을 보장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해 황 과장은 "고충센터는 각 교육지원청에 있어서 접근하기가 쉽지 않고 익명성 보장도 어려워 활성화하지 못했다"며 "그래서 앱을 개발해 익명성과 접근성을 높이려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황 과장은 "또한 학생이 자유롭게 고발하려면, 자질(고발정신)을 높일 필요가 있어 민주시민 교육을 1년에 두 번 정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스포츠미투 신고센터는 학생,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도자도 학교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받을 경우 이용할 수 있다. 코치나 선배로부터의 폭력 혹은 성폭력, 대회출전 관련 비리, 금품·향응수수 등이 주요 신고 대상이다.

주기적인 자격증 갱신 제도를 신설 등 체육 지도자에 대한 임용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는 체육 지도자 자격증을 따게 되면 그 자격을 평생 유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임용 시 징계확인서를 제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고, 비리 관련 전 국단위 경력 조회 통합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성폭력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합숙소'를 점진적으로 폐지하고 그 대신 숙소가 꼭 필요할 경우에는 '생활지도교사'가 관리하기로 했다. 훈련을 목적으로 선수들이 한곳에 모여 지도자와 함께 숙식하는 일을 점차 없애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상업 경쟁으로만 치달아... '자기 성장' 과정으로 바꿀 것"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이사회에서 체육계 폭력·성폭력 사태에 대한 쇄신안을 발표한 뒤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 고개 숙인 이기흥 “자정기능 다하지 못해 사과 드린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이사회에서 체육계 폭력·성폭력 사태에 대한 쇄신안을 발표한 뒤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경기도교육청은 이미 경기체육중학교를 제외한 중학교 운동부 합숙소를 모두 폐지했다. 고교 운동부 합숙소는 90여 개가 있다. 운동부 학생 수는 9700여 명이다. 만약 고교 합숙소를 모두 없애게 되면 운동부 학생들은 운동을 마친 뒤 합숙소가 아닌 '생활지도교사'가 관리하는 기숙사에서 잠을 자게 된다.

이 교육감은 최근 불거져 논란이 되고 있는 스포츠 미투와 관련해 "스포츠가 너무 상업화 돼 돈을 위한 경쟁으로 치닫는 게 근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금메달을 따지 못하면 길이 없다는 게 문제"라며 "스포츠를 평생 즐길 수 있고, 자기를 성장시키는 것으로 발전시키는 게 과제"라고 진단했다.

최근 여자 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 심석희 선수가 조재범 코치에게 성폭행 당한 사실을 폭로한 데 이어 여자 유도 신유용 선수도 과거 코치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파문이 일었다.

그러자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15일 대한체육회 이사회에 앞서 사과문을 발표한 뒤 "성폭력 가해자는 영구 제명하고 국내외 취업을 완전 차단하겠다"는 등의 재발 방지책을 밝혔다. 

태그:#체육계 성폭행, #스포츠미투, #이재정 교육감, #조재범, #심석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