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 자문위원(왼쪽)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청사 이전 보류 관련 발표를 하기 위해 연단에 오르고 있다.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 자문위원(왼쪽)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청사 이전 보류 관련 발표를 하기 위해 연단에 오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은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으로 이전 할 경우 본관과 영빈관, 헬기장 등의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며 "집무실 이전과 광화문 이전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이후 장기적 사업으로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문화재청과 서울시가 공동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의 완료 시점은 2021년 5월. 유 전 청장의 말대로라면, 문재인 대통령 임기 4년 차에 다시 논의한다는 것인데 임기를 1년 정도 남겨둔 대통령이 집무실을 이전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는 대통령 공약이 사실상 백지화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정부청사 이전은 문 대통령의 오래된 공약이었다. 처음으로 대선에 도전했던 2012년 12월 12일 기자회견에서 구상을 내놓았고, 대선에 재도전한 2017년 1월 5일에도 "대통령이 있을 곳은 구중궁궐이 아니라 광화문 청사"라고 공약을 다시 확인했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집무실이 아니라 관저에서 업무를 보는 등 민심과 동떨어진 행보를 보인다는 비판이 고조된 시점에서 문 대통령의 공약은 전임 정권과의 차별화로 비쳤다.

집무실 이전이 무산된 배경에는 남북관계 회복과 경제 활성화 등의 국정 이슈에 더욱 전념해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현실적인 고민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추진한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이 역설적으로 대통령의 광화문행을 가로막은 측면도 있다. 유 전 청장은 이렇게 말했다.

"광화문광장이 형성되면 정부종합청사나 외교부 청사로 대통령 관저가 나가는 것은 어떤 면에서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대통령이 근무하는 곳으로부터 100m 이내에는 시민들의 집회나 접근이 금지되기 때문에 광장 만들어 놓고 사람들이 올 수 없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유 전 청장은 "대통령도 업무 수행에 따른 경호와 의전이 엄청나게 복잡하고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했고, 위원회도 (대통령) 동선을 만드는 데 엄청난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부연 설명했다.

서울시는 집무실 이전의 백지화와 상관 없이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을 흔들림없이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문화재청과 서울시가 이미 올해 250여 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놓았고, 21일에는 새로운 광장의 설계공모 결과도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모작 선정 결과에 따라 교통 통제 대책과 착공 시점 등이 확정될 것이다. 그러나 공사 예상 기간을 1년 5개월 정도로 추산하고 있는 만큼 늦어도 올해 안에는 착공을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광화문광장, #유홍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