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당대표ㆍ최고위원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취임 100일 기자회견하는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당대표ㆍ최고위원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100일이 어떻게 지나왔는지 모를 정도로 여기까지 왔다. 공직이라는 게 참 어렵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대표-최고위원 합동 기자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공직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3개월 전 '강한 민주당'과 '당정청 삼각편대'를 슬로건으로 당권을 거머쥔 이 대표였다.

취임 초반 기틀을 잡은 수평적 지도부 운영으로 과거 '버럭 총리' 이미지로 제기됐던 '소통 부재' 우려는 다소 불식한 듯 보이지만, 정작 문제는 이 대표를 둘러싼 당 안팎의 각종 논란이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아내 트위터 논란부터 최근 청와대 특별감찰관 비위 의혹까지. 보수층으로 결집한 중도 표심으로 꾸준히 추락하고 있는 지지율은 덤이었다.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집중 질문 받은 대목도 이 '민주당 난제'들이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절반의 찬성' 입장 재확인, 탄력근로제 도입 논의 지원 등이 함께 거론됐지만, 소수의 질문이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최고위원도 함께 동석했으나 질문은 모두 이 대표에게 집중됐다. 이 대표는 대부분의 논란에 '전방위 방어'를 펼쳤다.

"조국이 책임질 정도로 큰 사안 아니다"

그는 특히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으로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해임을 요구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 대해 "정치적 행위로 본다"며 "야당의 정치 공세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라고 일축했다.

비위 당사자 개인의 일탈일 뿐, 조 수석이 관련 논란에 책임을 질 연관성은 없다는 주장이었다. 이 대표는 "제가 파악한 바로는 (관련 사건에)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아무 연계가 없다"라면서 "정부를 운영해 보면, 1년 후 이렇게 안일해지는 경우고 있다. 이번 사안은 개인 품성도 많이 작용해 많이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 등 당내에서조차 조 수석이 거취를 결정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민정수석실에서 벌어진 일에 대한 책임을 조 수석이 지지 않을 수 있느냐는 질문이 연달아 나왔다.

이 대표는 이에 "조직을 운영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행위들이 나타나기도 한다"라면서 "사안의 크기에 맞게 관리자가 책임을 져야하지만, (이 사건인) 큰 사안이 아니다"라고 재차 반박했다. 당내 '책임론'에 대해서는 "확인한 바로는 조속하게 (사안을) 처리해달라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알고 있다"라고 전했다.

반론 중 취재진의 질문을 잠시 세우기도 했다. 이 대표는 동시에 "우리 당에도 선거법 위반이나 불미스러운 일이 가끔 있는데, 그 때마다 매번 내가 책임을 져야 하나? 경중을 가려야 한다. 경중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개인이) 처세를 잘못한 것이지, 크게 뇌물을 받아먹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다 책임을 지기 시작하면 하루에도 몇 번 씩 책임을 져야한다"라고 맞받았다.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꼽은 이재명 논란
 

지지율 하락의 원인은 경제적 어려움과 이재명 지사로 대표되는 "일련의 논란"으로 꼽았다. 이 대표는 "민생 경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내년 민생 예산이 많이 편성돼있다"라면서 "예산 규모도 지난해보다 한 40조 원 늘어났는데, 이 예산을 정확히 집행해 경제를 활성화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 관련 논란에 대해서는 "상황을 지켜보자"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조급하게 사실에 기초하지 않고 판단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는 결론이었다. 이 논란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에는 "다 끝난 일"이라며 더 이상 재론해선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이 지사와 관련한) 요인도 여론조사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라면서 "문준용씨 건은 이미 (문제 제기 자체가) 허위라는 것이 드러났고 마치 (이 지사가) 이를 재론하는 것처럼 보도하는데, 그렇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 4월까지 총선을 대비한 공천룰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전략공천의 최소화'도 함께 강조했다. 그는 "룰을 일찍 만드는 게 중요하고, 전략공천을 하더라도 객관적으로 하되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하다"라면서 "정무적 판단을 가지고 전략공천을 하는 행위는 절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태그:#이해찬, #조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연동형비례대표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