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용인 유아교육 공공성 확보를 위한 시민연대 기자회견
 용인 유아교육 공공성 확보를 위한 시민연대 기자회견
ⓒ 용인 유아교육 공공성 확보를 위한 시민연대

관련사진보기

 
용인 교육단체 등이 사립유치원 비리 해결 등을 위해 만든 '용인 유아교육 공공성 확보를 위한 시민연대'가 28일 오전 용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용진 3법 국회통과"를 주장했다.
  
용인 유아교육 공공성 확보를 위한 시민연대(아래 시민연대)에는 용인교육시민포럼, 용인시마을네트워크 등 20여 개 단체가 참여했다. 정치 조직인 '용인 녹색당'도 이름을 올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각 단체 회원 10여 명이 참여했다.

시민연대에 따르면 인구 100만 용인시에는 단설 유치원이 단 한 곳 뿐이다. 국공립 유치원 수가 경기도의 다른 시에 비해 터무니 없이 적다보니 용인시민들의 국공립유치원 이용률은 경기도 최저 수준인 17%에 불과하다.

확인을 해보니 시민연대 주장은 사실이었다. 용인시 인근 화성시는 용인시보다 인구가 30만 명 정도 적은데도 단설유치원이 13개나 됐다. 용인시보다 인구가 20만 명 정도 많은 수원시 단설유치원 수는 8개로, 인구대비 용인시보다 단설유치원 수가 더 많았다.

이뿐만 아니라 용인시 사립유치원은 교육부와 교육청이 강력하게 요청한 온라인 입학 관리 시스템 '처음 학교로'에 16.9%(20일 기준, 77곳 중 13곳 참여)만 참여할 정도로 공공성도 약했다. 경기도 평균 참여율이 56.4%이니, 용인시 참여율은 경기도 최저 수준이다.

이와 관련해 시민연대는 "용인 학부모들은 가족이 밤샘 줄을 서서 유치원을 지원해야 하는 고통을 다른 지역보다 몇 배 더 감내해야 하는 것"이라며 "용인시 유아 공교육 환경이 어쩌다 이 지경이 됐는지 통탄을 금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시민연대는 성명에서 "용인 국공립 비율을 국가 방침 수준인 40%로 끌어올릴 구체적 방안을 발표하라"고 경기도교육청에 요구했다.

사립유치원에는 "온라인 입학 관리 시스템인 처음학교로와 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에 참여하고, 교육청 감사에도 적극 임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사립유치원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