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2019년 예산안을 발표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2019년 예산안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후 여야의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아래 국조) 합의를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은 공공부문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된 국조 계획서를 12월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정기국회 뒤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이미 진행중인 감사원의 서울교통공사 감사와의 병행 여부, 국정조사의 대상과 증인 채택 문제 등의 난제가 남아있기 때문에 일러도 연말쯤에야 국조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국정감사 때부터 '박원순 책임론'을 내걸고 증언대의 박 시장을 몰아세웠던 한국당 등 야당의 태도를 돌이켜보면, 국조가 '대선주자 박원순 청문회'로 비화될 가능성이 높다.

일단 박원순 시장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여당의 뜻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박 시장은 "집권여당으로서, 산적해 있는 민생법안, 내년도 예산안을 볼모로 펼친 부당한 정치공세임에도 국회 파행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절박한 민생을 고려한 고심 끝 결론일 것"이라며 "당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며,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글의 대부분은 예산안 통과를 무기로 여당으로부터 국조 합의라는 '전리품'을 챙긴 야당 비판으로 채워졌다.

"국정조사는 감사원의 감사와 권익위의 조사결과를 놓고 판단해도 늦지 않을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강원랜드 권력형 비리에는 눈감으면서, 마치 권력형 비리라도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민생을 인질로 삼은 야당의 정치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야당은 진실을 밝히는 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치공세의 소재가 필요했던 것일 뿐입니다. 민생이 절박한 상황에서도 오로지 정파적 이득을 위해 국정조사를 이용한 것에 대해 국민들이 판단해 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서울시는 여야의 이번 합의에 당황하는 기류가 역력하다. 진성준 정무부시장이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조 드라이브'를 주도한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강하게 비난한 것에 대해 "여당이 국조를 받아주면 안 된다"는 서울시의 강경 기류를 대변한 것이라는 풀이도 있다. 진 부시장은 "가족들이 들어왔다고 해서, 이것이 채용비리라고 구체적으로 얘기되는 바가 없다. 그런데도 국회를 보이콧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한국당을 비판했다.

이 때문에 이번 합의를 놓고 "정치권의 '거래'에 서울시가 희생양이 됐다"고 보는 시각이 팽배하다.

박 시장의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페이스북에 "집권여당으로서 예산과 법안을 시급히 심사해야 한다는 충정은 십분 이해하지만, 보수야당들의 막무가내식 협박정치 앞에서 드루킹 사건에 이어 또다시 의혹만 가지고 국정조사를 바로 수용한 점은 납득되지 않다"고 비판했다.

서울시 정무라인의 한 관계자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오늘(21일) 오전까지만 해도 '국조 안 된다'는 메시지를 내고, 홍영표 원내대표는 '받을 수밖에 없다'는 상반된 얘기를 해서 우리로서도 판단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박 시장의 발 빠른 메시지 발표가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면도 있다.

서울시의 또 다른 핵심관계자는 "여야 합의문이 국조의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 두루뭉술하게 표현됐다. 여야의 추가적인 협상으로 내용을 채우다보면 연말에야 국조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며 "박 시장이 큰 틀의 입장을 밝힌 만큼 당분간은 국회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태그:#박원순, #서울교통공사, #국정조사, #박홍근, #김성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