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친형 강제입원’, 여배우 스캔들’, ‘조폭 연루설’ 등 각종 의혹에 둘러싸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오전 경기도 분당경찰서에서 피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 경찰 출석 이재명 경기지사 “법과 원칙에 어긋난 일 안 해” ‘친형 강제입원’, 여배우 스캔들’, ‘조폭 연루설’ 등 각종 의혹에 둘러싸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오전 경기도 분당경찰서에서 피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일 경찰이 '무리한 짜맞추기식 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도 "김부선, 일간베스트, 조폭 연루설 누명을 벗은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전날(1일) 이재명 지사에 대한 혐의 중 ▲ 친형(이재선. 작고) 강제입원 ▲ 검사 사칭 ▲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등 3건은 기소 의견을, ▲ 여배우 스캔들 ▲ 조폭 연루설 ▲ 일베 가입 등 3건은 불기소 의견을 첨부해 검찰에 송치했다. 불기소 의견은 경찰이 사건관계자 조사 후 범죄혐의가 인정되지 않을 경우를 말한다.

이재명 지사는 자신의 혐의 일부가 기소 의견으로 송치된 것에 대해서는 "정치편향 아니면 무능 외 설명할 길이 없는 수사 결과에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경찰이 이재명 지사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조사를 모두 마무리함에 따라 이제 공은 검찰로 넘어가게 됐다. 이 지사도 "법리에 기초한 상식적 결론이 날 수 있도록 검찰에 충실히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여배우 스캔들과 조폭 연루설 등 불기소 의견... 도덕성 논란 부담 덜 듯

이른바 '여배우 스캔들'은 지난 6.13 지방선거 방송 토론에서 불거졌다. 김영환 바른미래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이재명 지사와 배우 김부선씨가 과거 부적절한 관계였다고 주장했고, 김부선씨 역시 SNS를 통해 이를 인정하면서 파문이 일었다. 선거 후 바른미래당은 이재명 지사가 김부선씨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했고, 이재명 지사는 김영환 전 후보와 김부선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맞고소했다.

이 사건을 병합 수사한 분당경찰서는 김영환 전 후보와 소설가 공지영씨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그러나 '여배우 스캔들'의 당사자이자 중요 참고인인 김부선씨는 법정대리인 강용석 변호사와 경찰에 동반 출석한 뒤,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면서 관할한 경찰서는 믿을 수 없다며 참고인 진술을 거부했다.

김부선씨는 또 이 지사를 명예훼손으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고, 이후 공은 검찰로 넘어가게 됐다. 현재 강용석 변호사는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김부선씨는 강 변호사의 옥중 변호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으로부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 등으로 고발당한 배우 김부선씨가?14일 오후 경기도 분당경찰서에 출석하며 취재진이 모여 있는 곳을 향해 손키스를 날리고 있다. 오른쪽은 김 씨의 변호인 강용석 변호사.
▲ "손키스" 날리는 김부선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으로부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 등으로 고발당한 배우 김부선씨가?14일 오후 경기도 분당경찰서에 출석하며 취재진이 모여 있는 곳을 향해 손키스를 날리고 있다. 오른쪽은 김 씨의 변호인 강용석 변호사.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SBS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불거진 이재명 지사의 '조폭연루설'에 대해서도 여러 관련자 조사가 진행됐지만 사실관계가 뚜렷하게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건에 대한 경찰의 불기소 의견으로 이재명 지사는 정치인의 도덕성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일간베스트 저장소 사이트 가입' 의혹의 경우도, 이 지사의 해명대로 사이트에 가입한 사실은 있으나 활동한 흔적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친형 강제입원 의혹 등은 기소 의견... 이재명 "검찰에서 진실 밝혀질 것"

경찰은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이 3건과 달리 친형 강제입원, 검사 사칭,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등 3건은 기소 의견 결정을 내렸다. 기소 의견이란 재판에 넘겨 사법적 판단을 구하는 일이다.

'친형 강제입원' 의혹과 관련해 경찰은 지난달 12일 이 지사의 신체와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지난 2012년 성남시장 재임 중이던 이 지사가 친형을 정신질환자로 몰기 위해 시장의 권한을 무리하게 사용했는지 확인하겠다는 취지였다.

이 사건의 핵심은 당시 이 지사의 친형이 정신적인 문제가 있었는지 여부다. 친형에게 정신적인 문제가 있었다면 이 지사가 실제로 친형을 입원시켰다 해도 지자체장의 통상 업무를 한 셈이다. 반면, 정상인에 대한 정신질환 진단을 강제하려 했다면 직권 남용이라는 논란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결국 '친형 정신질환' 여부에 따라 사법당국의 최종 판단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또 이 지사가 과거 검사를 사칭해 처벌받은 전력이 있음에도 6·13 지방선거 과정의 방송 토론 등에서 이를 부인했다고 판단했다. 이어 이 지사가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되기 위해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한 업적을 과장한 허위사실을 선거공보물에 담은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경찰의 무리한 짜 맞추기 수사"라고 비판하고 "공은 법률전문가인 검찰로 넘어갔다, 검찰에서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친형 강제입원’, 여배우 스캔들’, ‘조폭 연루설’ 등 각종 의혹에 둘러싸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오전 경기도 분당경찰서에서 피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자, 이 지사 지지자들이 피켓을 들어보이며 응원하고 있다.
▲ 분당경찰서 앞에 모인 이재명 지사 지지자들 ‘친형 강제입원’, 여배우 스캔들’, ‘조폭 연루설’ 등 각종 의혹에 둘러싸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오전 경기도 분당경찰서에서 피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자, 이 지사 지지자들이 피켓을 들어보이며 응원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 지사는 "경찰은 단순 고발사건에 이례적으로 30명의 초대규모수사단을 꾸려 먼지떨이 저인망 수사를 했다"며 "결론에 짜맞춘 참고인 진술 겁박, 수사기밀 유출 의혹, 압수수색 신청 허위작성, 망신 주기도 난무했다"고 성토했다.

이 지사는 특히 '친형 강제입원' 의혹에 대해 "조울증으로 치료받고 각종 폭력 사건에 자살교통사고까지 낸 형님을 '정신질환으로 자기 또는 타인을 해할 위험이 있다고 의심되는 자'로 보아, 보건소가 구정신보건법 25조의 강제진단 절차를 진행하다 중단한 것이 공무집행인지 직권남용인지, (검찰에서) 쉽게 판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유죄판결을 인정하면서 '검사사칭 전화는 취재진이 했고 공범 인정은 누명'이라 말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인지", "사전 이익 확정식 공영개발로 성남시가 공사 완료와 무관하게 5500억 원 상당 이익을 받게 되어 있는데 공사 완료 전에 '5500억을 벌었다'고 말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인지" 등 경찰의 기소 의견 송치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어 "사실 왜곡, 정치편향, 강압 수사, 수사기밀 유출로 전체 경찰은 물론 촛불 정부에 누를 끼친 일부 경찰의 고발을 심각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여배우스캔들, #이재명김부선, #이재명조폭, #이재명일베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