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동구주민회가 22일 오전 동구의회 본회의실 앞에서 가정폭력 혐의로 벌금형을 받은 구의원의 징계를 요구하며 시위하고 있다.
 울산 동구주민회가 22일 오전 동구의회 본회의실 앞에서 가정폭력 혐의로 벌금형을 받은 구의원의 징계를 요구하며 시위하고 있다.
ⓒ 울산동구주민회

관련사진보기

 

지난 7월 자신의 집에서 손에 흉기를 들고 위협하는 등 가정폭력을 행사했다는 혐의로 약식기소돼 벌금 150만원을 물은 울산 동구의회 A의원(더불어민주당)에 대해 동구의회가 지난 22일 윤리위원회를 열고 표결했지만 부결됐다. (관련기사 : 울산 동구의원, 가정폭력으로 벌금 150만원 물어

울산 동구의회는 모두 7명의 의원으로 구성돼 4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3명이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이에 표결에서는 당사자 A의원을 제외한 6명의 의원이 제명안에 투표를 했지만 찬성 3표 반대 3표로 제명 가결표인 3분의 2를 넘지 못해 제명이 부결됐다.

앞서 자유한국당 3명의 의원들은 기자회견까지 열어 A의원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어 모두 찬성표를 던졌을 것이 확실해 보인다. 결국 민주당 의원 3명이 제명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 주민단체에서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울산동구주민회가 동구의회 차원의 사과와 징계 절차 개정 등을 요구하며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

특히 그동안 한 석의 지방의원도 배출하지 못하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적폐청산과 새정치' 등을 내걸고 다수당이 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에 대한 시민여론이 싸늘하다.

울산동구주민회 "주민들 자존심에 심각한 상처 남겨"

울산 동구주민회는 그동안 다수당을 차지하며 주민의 의사를 충족하지 못했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잘못된 행동을 여러차례 지적해왔고 이에 민주당도 동참했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 후 아이러니하게도 함께 자유한국당 의정을 성토해온 민주당을 성토하는 입장이 됐다.

동구주민회는 지난 22일 이번 제명안에 대한 윤리위원회 표결이 열리는 의회 앞에서 A의원의 징계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까지 했지만 결국 제명이 부결되자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동구주민회는 입장 발표에서 "(7월 사건 발생 이후) 지난 3개월 동안  계속적으로 사과를 요구해왔지만 A 의원은 '법적결정이 나오지 않았기에 사과할 수 없다'고 했고 동구의회도 수수방관해 왔다"면서 "이에 동구 주민들의 자존심에 심각한 상처를 남겼다"고 밝혔다.

이어 "동구의회 정례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한 약식사과와, 제명안 부결로 맞서는 동구의회의 저급함을 바라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동구주민회는 A 의원의 엄격한 자성 촉구와 묵인하고 방관한 동구의회 차원에서의 대주민 공개사과, 재발방지를 위한 동구의회의 대안마련, 의원 징계 수위 개정 등에 대해 계속 문제를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이상헌 시당위원장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서 최근 잇따른 민주당 지방의원들의 구설수와 관련해 "엄정조치 하겠다"고 밝혀 그 귀추가 주목된다.   

태그:#울산 동구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