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서울시 관계자들이 2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 증인선서하는 박원순 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서울시 관계자들이 2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교통공사의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나오면 정치적 책임은 지겠지만, 직을 걸 자리는 아니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은 22일 오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날 김용태 의원의 발언을 소개한 뒤 박 시장의 의견을 물었다. 한국당 사무총장을 맡은 김 의원은 "서울교통공사에 친·인척 근무자 수가 (지금까지 나온) 108명 외에 한 명이라도 더 있다면 박 시장은 직을 걸고 물러나라. 저 또한 의원직을 걸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시장은 "그건 제가 직을 함부로 걸 일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국당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이 "객관적으로 드러난 사실을 왜 외면하느냐? 일단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하고, 책임질 부분은 책임져야 한다"고 다그치자 박 시장은 "서울시가 감사원 감사를 받기로 한 게 쉬운 결단이 아니다. 정치공세로 변질하면 안 된다"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무엇이든 책임을 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2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의원 질의에 답변하는 윤준병 행정1부시장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2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윤준병 행정1부시장은 "(채용된 사람) 대부분이 객관적이고 공정하다고 평가되는 공채 절차를 거쳤다"며 "혹시라도 개인적인 일탈 등 위법 행위가 있었다는 게 사실로 드러나면 엄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 건 이외에도 박 시장 재임 중 여권 인사 다수가 서울시 개방직에 임용됐거나 정책연구 용역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추가 제기했다.

김석기 의원(경북 경주)는 "서울시의회 개방직에 민주당 시의원 출신 인사의 부인들이 줄줄이 채용돼 근무했다는 제보가 여러 건 들어왔다. 이게 우연한 일이냐?"고 따졌다. 김 의원은 서울시를 거쳐간 일부 청와대 인사들의 이름을 거론하며 "이분들이 대표로 있는 단체들만 서울시의 정책연구 용역을 수주받았다는 얘기가 있다"고 했지만,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박 시장은 "정책용역은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 시의회 홈페이지에서 공개입찰하고 있다. 과제별로 7인의 평가위원회도 있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태그:#박원순, #박덕흠, #김석기, #송석준, #윤준병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