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참석자 소개를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참석자 소개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1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는 본 질의를 시작하기도 전에 이재명 경기지사의 제소 현황 자료 제출 문제로 여야 간 날 선 공방이 벌어졌다.

포문은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이 열었다. 이채익 의원은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부터 지금까지 정치 활동을 하면서 여러가지 제소를 많이 했는데, 전체 제소 현황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이재명 지사는 "개인적 제소 현황은 개인적 사항이고, 제가 이채익 의원도 제소한 적이 있다"며 "여기는 국정감사 자리이니, 제 개인적 자료 제출 요청은 재고해보겠다"고 사실상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이에 이채익 의원은 "개인적 자료라며 거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이 의원은 "국감은 도지사의 공직생활 전반과 도정을 이끌 수 있을지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자리"라며 "성남시장 때도 시의원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등 과연 협치 부분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지 점검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도 쉽게 수용하지 않았다. 이 지사는 "국감은 국가의 위임한 사항, 국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항을 적절하게 집행되는지 감사하는 것"이라며 "이미 도민의 정치적 선택을 받은 지사의 개인적인 제소 현황을..."이라고 재차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특히 이 지사는 "시의원을 제소한 것은 저를 철거민을 때린 파렴치한으로 몰았기 때문이었는데, 나중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다 확인됐다. 개인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제소한 것을 국감에서 자료 요청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지사가 이채익 의원을 제소했던 이유를 설명하려고 하자, 이 의원은 "여기는 해명 듣는 자리가 아니다"고 발끈하며 이 지사의 발언을 막았다.

  
조원진 "이 지사 가족관계 관련 녹취 2개 틀고 싶은데..."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결국 이 문제는 여야 의원 간에 공방으로 확산하며 서로 고성을 주고받는 등 실랑이를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이 지사는 법으로 규정한 자료만 제출하고, 제출 못하는 사유는 서면으로 제출해 달라"고 중재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가세했다. 조원진 의원은 "이 지사가 경기도 최고 가치는 공정이라고 했다, 공정은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며 "이 지사의 가족관계 관련 녹취 2개를 이 자리에서 틀고 싶은데, 그게 국회법에 위촉되는지 아닌지 여야 간사 간 협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재명 지사의 가족 내부 문제를 국감장으로 끌어낸 것이다.

이에 대해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그동안 피감기관장의 사적인 문제를 자료 요청한 적이 없다, 이런 소모적인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며 야당 공세 차단에 나섰다. 같은 당 김한정 의원도 "1340만 도민의 삶이 달린 국감이다, 정치공세는 당에 가서 하라"고 쐐기를 박았다.

이에 대해 조원진 의원이 "남의 일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말라"고 발끈하면서 여야 의원 간에 한동안 고성이 오갔다. 그 와중에 김한정 의원이 야당 의원들을 향해 "조심해"라고 했고, 조원진 의원이 이를 심각하게 문제 삼기도 했다.

또 이채익 의원이 전날(18일) 서울시청 국감 파행의 책임이 민주당에 있는 것처럼 발언하자, 홍익표 의원이 "(어제 파행의 원인은) 국감장에 야당 원내대표가 와서 난동을 부린 거 아니냐"고 발끈하면서 실랑이가 벌어졌다. 야당의 항의를 받은 홍 의원은 나중에 '난동'이라는 표현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국정감사를 개회한 지 50여분 만에 간신히 본 질문에 돌입했지만, 여전히 이재명 지사의 개인 문제는 국감장의 화두가 됐다. 주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나섰다. 이채익 의원은 "김부선 관련 의혹으로 많이 시끄러운데 경기 도정을 이끄는 데 문제가 없느냐"고 물었고, 이 지사는 "전혀 지장 없다"고 답했다.

이채익 의원은 또 지난 12일 경찰의 자택 압수수색에 대한 이 지사의 비판 발언과 16일 라디오에 출연해 지난 민주당 경선 당시의 언행에 대해 '후회한다'고 말한 것들을 나열하면서 "본인이 탄압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두 가지는 다른 문제"라며 "경찰 압수수색이 지나치게 진행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고, 방송에서는 민주당 지지층 분열이 심해지기 때문에 제가 씨를 뿌린, 원인을 제공한 측면이 있어서 한 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채익 의원은 인터넷상에서 떠도는 민주당 예비 대선주자에 대한 시중의 소문을 언급한 뒤 "이 지사가 문재인 정부로부터 탄압, 패싱을 당하는 것 아닌가 해서 질문했다"고 설명했다.

태그:#이재명, #경기도국감, #국회행전안전위원회, #이재명제소현황, #이재명가족관계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