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 지자체가 운영하는 휴양림에는 수목과 목재를 접할 수 있는 체험장이 여러 곳 있다. 지난달 8월 28일 음성군의 대표 휴양림 중 한 곳인 백야자연휴양림에 백야 목재문화체험장이 들어섰다. 
 
목재문화
▲ 백야목재문화체험장 목재문화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이 체험장은 군이 53억 5천만 원을 들여 지었다. 목재문화체험장(1천500여㎡) 1층에는 목공예 작품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공간과 목공예 체험 유아 놀이방이 있다. 2층에는 방문객이 책꽂이와 목각 인형, 편지통 등을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실과 시청각실 등을 갖추어 놓았다. 
 
문화체험
▲ 1층 문화체험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1층에 들어와 보면 중앙으로 계단이 만들어져 있는데 바로 체험장으로 갈 수 있도록 동선이 구성이 되어 있다. 계단으로 천천히 올라가 보면 수목의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는 사진이 걸려 있다.
 
공간
▲ 공간구성 공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다른 곳의 목재문화체험장이 수목의 특색과 지역마다 자생하는 식물들의 정보를 보여주는데 공간 구성에 주력했다면, 이곳 백야 목재문화체험장은 말 그대로 체험에 포커스를 맞추었다. 
 
체험
▲ 영상 체험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우선 다양한 목재를 가지고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보기 전에 백야 목재문화체험에 대한 내용을 이곳에서 영상으로 보게 된다. 
 
목재가공
▲ 도구 목재가공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지자체가 운영하는 목재문화체험장 중 이렇게 목재를 만들 수 있는 장비나 도구들이 많은 곳은 드물다. 이곳에 있는 장비는 수백만에서 천만 원을 넘는 것도 있다고. 모든 목재는 몸에 무해한 것으로 준비가 되어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가공
▲ 목재가공 가공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아이들뿐만이 아니라 성인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이 된다. 특히 도마 만들기 체험은 사람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도 이곳에서 만들어진 도마는 시중에서 파는 도마보다 더 품질이 좋아 보였다. 
 
가공
▲ 목재 가공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목제를 직접 재단하여 자르고 맞추며 자신이 설계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생활용품 및 공예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가공판
▲ 가공판 가공판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이곳에서 할 수 있는 체험은 반나절 내에 진행되기에 집에서 사용하는 가구 DIY 등을 체험해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측정
▲ 치수 측정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놀이공간
▲ 놀이공간 놀이공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1층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유아들을 위한 놀이공간이 만들어져 있다. 
 
놀이세트
▲ 놀이세트 놀이세트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백야자연휴양림
▲ 자연휴양림 백야자연휴양림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백야 목재문화체험장이 들어선 백야자연휴양림(총면적 75㏊)은 숲속의 집 11개 동, 물놀이장 등을 갖추고 지난 2011년 7월에 문을 열었다. 산림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목재를 활용하여 아름다운 가치를 부여하여 만들어보는 이곳에서 색다른 경험을 해볼 수 있다. 

태그:#백야목재문화체험장, #목재문화체험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엇이든지 쓰는 남자입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음식을 좋아하며, 역사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다양한 관점과 균형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금은 열심이 사는 사람입니다. 소설 사형수의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