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 사절단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5일 북한 평양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5인의 대북 특사단은 평양에 11시간 40분을 체류하며 남북정상회담 일정·남북관계 진전·비핵화 방안 협의를 마치고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환했다. 2018.9.5 [청와대 제공]
▲ 궁금한 대화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 사절단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5일 북한 평양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5인의 대북 특사단은 평양에 11시간 40분을 체류하며 남북정상회담 일정·남북관계 진전·비핵화 방안 협의를 마치고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환했다. 2018.9.5 [청와대 제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에 대해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말하며, 향후 미국의 '상응 조처'를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실장이) 볼턴 보좌관에 북한의 메시지를 전달했으니, 트럼프 대통령과 정책결정권을 가지신 분들이 진지하게 숙의해서 뭔가 조처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라는 설명이다.

앞서 청와대는 6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존 볼턴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통화하며 방북 결과와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알린 바 있다. 김 대변인은 7일 이와 관련해 "(정의용 실장과 존 볼턴 보좌관이) 어제 저녁 통화했다"라며 "김 위원장 메시지를 전달했으니, 볼턴 보좌관이 그걸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공유하면서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대통령 '돌아갈 수 없을 만큼 진도' 발언... "완전한 비핵화·항구적 평화체제 진전"
  
포옹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은 지난 5월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됐을 당시 모습.
▲ 두번째 정상회담, 통일각앞 남북정상의 포옹 포옹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은 지난 5월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됐을 당시 모습.
ⓒ 사진제공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날 인도네시아 최대 일간지 <꼼빠스>에 실린 서면 인터뷰에서 한반도 비핵화·항구적 평화정착과 관련한 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특사단 방북 전 이미 진행됐다는 이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올해 말까지 어떤 진전을 이루길 희망하느냐'는 질문에 "한반도 정책의 가장 기본은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평화를 일상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 국민들의 오랜 염원"이라면서 다음과 같이 답했다.

"문제는 정상들 간의 합의를 진정성 있게 실천하는 것인데, 올해 말까지 되돌아갈 수 없을 만큼 진도를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관련국간 신뢰 구축이 중요합니다. 신뢰 구축의 실질적 단계로서 종전 65주년인 올해 한반도에 적대관계 종식을 선언하는 종전선언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대통령이 말한 '진도'가 무엇을 의미하느냐, 종전선언을 뜻하느냐"는 질문에, 7일 김 대변인은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두 가지에서 상당한 정도의 진전을 이뤄내겠다는 뜻"이라고만 답했다.

다만 그는 "종전선언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해당된다면, 완전한 비핵화 부분에 있어서도 '되돌아갈 수 없는 정도'는 해당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해 여지를 뒀다.

또 김 위원장의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내 비핵화' 언급과 문 대통령의 '연내 종전선언'이 비슷한 시기 잇따라 나온 것과 관련, 두 정상이 시간표에 대한 공감이 있었냐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일단 문 대통령이 인터뷰한 게 훨씬 전이니, 두 분이 말씀을 위해서 사전에 교감하거나 그렇진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 지지율 50%선 무너져... 청와대 "무겁게 받아들인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정의용 안보실장의 방미 일정은 "아직 현재로서는 잡혀있는 계획이 없다"고 한다. 이는 추후 정 실장이 방미해 직접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 읽힐 수 있다. 또 앞서 무산된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과 관련해, 김 대변인은 "제가 아는 정보가 없다"라고만 답했다.

한편 7일 한국갤럽 설문조사 결과, 하락세를 보이던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처음으로 50% 아래인 49%로 떨어졌다는 집계결과가 나왔다. 지난주보다 4%P 하락한 셈이다. 이와 관련한 질문에 김 대변인은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라며 "국민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겠다"라고 답했다.

한국갤럽의 여론조사는 9월 4일부터 6일까지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15%,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태그:#돌아갈 수 없을 만큼 진도, #연내 종전선언,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비핵화, #남북정상회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