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번의 해고로 10년만에 복직된 이준상씨의 모습
 3번의 해고로 10년만에 복직된 이준상씨의 모습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세 번의 해고! 세 번째 복직! 오늘이다. 10년 만이다! 목이 메이면 말만 안 나오는 게 아니고 글도 안 써지는구나!"

해고된 지 10년 만에 현장에 복직하게 된 이준상씨가 8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다. 한국남동발전(주)여수화력발전소로 복직한 그의 여정은 한 편의 드라마가 따로 없다.

전남 여수에서 '노동존중시대'를 표방한 문재인 정부의 해고자 복직 훈풍이 솔솔 불고 있다. 지난 6월 27일 한국남동발전 노사 대표는 2명의 '해고자 복직 노사합의'에 서명했다. 이로 인해 해고자 이준상씨와 김인씨의 복직이 결정됐다.

'노동존중' 대승적 결단 내린 한국남동발전 노사 

두 사람은 소정의 인사위원회 행정절차를 거쳐 원직 복직이 이뤄지고 있다. 한국남동발전노동조합(아래 남동발전노조, 위원장 배찬호)은 "해고자 복직의 단초를 마련한 이상 해고자 복직위원회의 이견 사항을 좁히고 더 많은 해고자 복직쟁취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사측의 전향적인 태도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남동발전노조는 '노동자에겐 사형선고, 해고! 남동 가족 여러분 해고자를 아시나요?'라는 제목으로 '해고자 복직챙취! 노동현장특보'를 전했다. 노조는 "분사 이후 18년 동안 우리는 13명의 해고자가 발생했다"라면서 "해고 사유도 '가지각색' 이지만 모두가 같은 해고자일까요?"라고 질문을 던졌다.

그러면서 "해고자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기엔 세상은 너무 무심하지만 당당히 해고를 받아들인 사람도 있었다"라며 "어느 노랫말처럼 이런 사람 또 없을 것 같은 해고자 한사람"을 소개했다. 바로 이준상씨의 이야기였다.

이어 노조는 "'조합원들에게 짐이 될 수 없다'며 해고 확정을 받은 그는 정상적인 가정을 이룰 수도 없었다"라면서 "자녀들을 위해 퇴직금을 수령하고 가족과 결별해 자연인으로 돌아가 고향 산전에서 칡과 잣을 채취해 지인들께 판매도 하고, 민생고 해결을 위해 노력했지만 결코 삶의 무게는 가볍지 않았다"라고 한탄했다.
노사합의로 2명의 해고자를 복직시킨 남동발전 노보 소식지
 노사합의로 2명의 해고자를 복직시킨 남동발전 노보 소식지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덧붙여 "어렵게 보일러 정비공으로 교육원에서 최저임금에 준하는 급여로 생활하며 세상속에서 잊혀 갔지만 영화 속 한 장면처럼 홀연히 나타나 망쳐버린 나라를 구해야 한다며 촛불을 높이 쳐들었다"라면서 "노동자들과 문재인 정권을 창출하는 데 일조했지만 아무 일도 없던듯이 시골로 다시 돌아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다 못한 후배들은 부끄러움에 용기를 내어 그를 우리가 사는 세상 한 구석에 자그마한 자리를 마련해 줬다"라고 밝혔다. 배 위원장의 글은 이렇게 마무리된다.

"10년 전에 해고 되었던 그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처우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며 주위 사람들을 또 한 번 놀라게 했다. 6개월여 동안 3000여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며 임·단협 체결을 이뤄냈고, 그가 해고될 때 민주노총 소속이었지만 이런 활동을 하는 곳은 한국노총이었다. 그는 변절자인가? 진정한 현장 활동가인가? 체면과 허세의 사슬을 끊고 진정 힘겨운 이들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그에게 그동안 나는 아무것도 해줄 것이 없었다. 이제 나는 명예로운 정년퇴직을 할 수 있도록 복직 서명을 하려한다."

해고와 구속, 가시밭길 인생... 마침내 현장으로

복직 기쁨나누는 동지들(왼쪽부터 이승호 여수화력지부장과 이준상씨 그리고 오른쪽 배찬호 한국남동발전노조위원장의 모습)
 복직 기쁨나누는 동지들(왼쪽부터 이승호 여수화력지부장과 이준상씨 그리고 오른쪽 배찬호 한국남동발전노조위원장의 모습)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세 번의 해고. 그리고 10년 만에 현장에 복직된 이준상(53)씨의 이력은 화려하다.

1989년 한전 입사 후 노조민주화투쟁으로 1996년 구속됐다. 2002년 발전소분할해외매각투쟁으로 1차 해고를 당했다. 해고시절 민주노동당 여수위원장과 전남도당위원장을 역임했고, GS칼텍스 시민범대위와 현대하이스코 범대위활동 그리고 여수이주노동자 인권센터 대표 등으로 활동했다.

이후 2005년 복직돼 2006년 발전노조위원장에 당선된다. 하지만 그의 삶은 가시밭길의 연속이었다. 당시 발전5사통합, 발전공사설립과 비정규직철폐를 내걸고 파업투쟁으로 2차 해고를 당한다.

이후 2007년 중노위에서 부당해고로 복직됐으나 이명박 정부시절 법정소송이 이어져 2008년 10월 대법원에서 다시 3차 해고를 맞았다. '이명박근혜' 시절을 거치면서 복직활동을 접고 귀향해 농사와 비정규직노동자 살았다.

국정농단 사건 후 촛불집회투쟁 이후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노동선대위활동에 나선 그는 2017년 12월부터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에서 비정규직본부장으로 활동을 이어오다 지난 8월 31일 한국남동발전(주) 여수화력발전소로 원직복직이 이뤄졌다.

이준상씨는 "20여 년간 노동운동과 진보정치, 민주화운동을 하면서 때로는 아프고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지만 보람과 긍지를 가졌다"라면서 "이명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복직의 기대와 활동도 포기하고 지냈으나 후배 위원장과 지부장, 조합원들은 저의 복직투쟁을 멈추지도 포기하지도 않았다, 복직의 모든 영광과 고마움은 남동발전노조위원장과 전국의 지부장, 조합원들에게 돌리고 싶다"라고 복직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제가 1차로 복직의 길을 열었으니 나머지 발전회사의 해고자들도 반드시 복직될 것을 기대하고 노력하겠다"라면서 "여수화력에도 한 명의 해고자가 남아있어 마음이 무겁다, 노동존중시대에 맞춰 노사합의 복직의 대승적 결단을 내려주신 사장과 노조위원장에게 감사드린다"라고 고마움을 표했다.


태그:#원직복직, #이준상, #한국남동발전노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남에게 말해도 좋다. 단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라!" 어릴적 몰래 본 형님의 일기장, 늘 그맘 변치않고 살렵니다. <3월 뉴스게릴라상> <아버지 우수상> <2012 총선.대선 특별취재팀> <찜!e시민기자> <2월 22일상> <세월호 보도 - 6.4지방선거 보도 특별상> 거북선 보도 <특종상> 명예의 전당 으뜸상 ☞「납북어부의 아들」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