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회에서 가장 중요한 경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 단추를 잘못 끼우는 순간 아시안게임 3연패 도전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예선 이후 결승전에서도 다시 한 번 상대할 수 있는 만큼 오늘 경기에서 1승의 가치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선동열호' 야구대표팀이 오늘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기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GBK 구장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B조 예선 첫 경기를 치른다. 이번 대회 처음으로 마주하는 상대는 4년 전 인천 아시안게임 결승전에서 만났던 대만이다.

1승 이상의 의미가 담긴 경기, 대만전은 반드시 승리해야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선동열 감독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선동열 감독이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떠나는 대표팀은 아시안게임 3회 연속 금메달에 도전한다.

▲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선동열 감독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선동열 감독이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떠나는 대표팀은 아시안게임 3회 연속 금메달에 도전한다. ⓒ 연합뉴스


대만전은 단순히 예선 한 경기가 아닌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경기다. 대표팀 소집 이후 첫 실전 경기이자 이번 대회에 참가한 8개국 가운데 강팀으로 분류되는 두 팀의 맞대결이다. 한국과 대만뿐만 아니라 슈퍼 라운드 진출을 노리는 일본, 중국도 이 경기를 지켜볼 예정이다.

대표팀은 대만, 인도네시아, 홍콩과 함께 B조에 속했다. 조별 예선에서 1-2위를 차지한 국가에게 슈퍼라운드 진출권이 주어지는데, 인도네시아와 홍콩의 전력을 감안하면 한국은 대만과 함께 무난하게 슈퍼 라운드로 갈 듯하다. 관건은 조별 예선 1위 달성 여부다.

1위로 예선 일정을 끝낸다면 30일과 31일 이틀간 진행되는 슈퍼 라운드 두 경기를 모두 야간 경기(한국시간 기준 오후 8시 30분)로 치를 수 있다. 인도네시아 현지의 더운 날씨를 피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야간 경기에서는 낮은 조명탑 위치가 야수들에게 변수로 작용할 수 있으나 그래도 낮 경기보단 낫다.

또한, 대만은 예선 첫 경기를 치른 이후 대표팀이 결승전에서 재회해야 하는 팀이다. 대회 일정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한다면 이 날 선발로 나오는 투수들이 곧 결승전에 나설 선발 투수다. 첫 경기 내용이 좋지 않다면 결승전을 앞두고 대표팀에 큰 고민이 생길 수 있다. 기선제압에 성공하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결승전을 맞이하는 것이 최상의 시나리오다.

선동열 감독은 경기 전날까지 대만전 선발 투수를 밝히지 않았다. 박종훈, 이용찬 등 우완 선발 투수도 있으나 현재로선 '에이스' 양현종의 선발 등판이 유력한 상황이다. 일찌감치 양현종을 상대할 것을 생각하고 있던 대만은 이를 대비해 우타자를 대거 배치하는 라인업을 준비했다. 선발 투수는 라미고 몽키즈에서 뛰고 있는 린화칭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막강 타선 구축, 화끈한 공격력 보여줄까

현지적응 시작 24일 오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라와망운구장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야구 대표팀 선수들이 몸을 풀고 있다.

▲ 현지적응 시작 24일 오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라와망운구장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야구 대표팀 선수들이 몸을 풀고 있다. ⓒ 연합뉴스


평소에 볼 수 없는 '막강 타선'이 대만전 준비를 마쳤다. 선 감독은 톱타자로 이정후를 낙점했고, 2번 타자로는 김하성 또는 손아섭이 배치된다. 중심 타선은 김현수, 박병호, 김재환 세 명의 타자가 책임진다. 다만 6~9번 타순은 확정되지 않았다. 안치홍, 황재균, 양의지 등 나머지 타자를 놓고 고민 중이다. 황재균이 9번 타순에 배치될 가능성도 있다.

단기전의 특성상 마운드에서는 불펜보다 강한 선발진의 역할이 커지고, 이를 받쳐줄 타선의 득점 지원도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게다가 이번 대표팀의 '베스트9'만 놓고 본다면 올 시즌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선수들로만 구성됐다. 이 전력으로 금메달을 못 따는 게 더 이상하다.

일본은 엔트리에 있는 24명을 모두 사회인 선수로 구성했고, 중국은 비교적 전력이 약하다. 그나마 유일하게 위협이 될 만한 상대인 대만도 왕웨이중의 불참 등 최상의 전력으로 대회에 출전하는 것이 아니다. 이들에 비해 한국은 여러 논란 속에서도 부상으로 빠진 선수들을 제외하면 코칭스태프가 원하는 선수들이 모두 대회에 참가한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지금의 전력이라면 인천 대회보단 좀 더 순조롭게 경기를 치러야 한다. 팬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으면서 지난 몇 달간 논란의 중심이 됐던 대표팀이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 수 있을까. 대만전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아시안게임 프로야구 야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양식보다는 정갈한 한정식 같은 글을 담아내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