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4월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에 서명하고 발표했다. 서명 후 두 정상이 잡은 손을 들고 있다.
▲ ▲ 남북 정상 '판문점 선언' 서명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4월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에 서명하고 발표했다. 서명 후 두 정상이 잡은 손을 들고 있다.
ⓒ 2018남북정상회담 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3일 4·27 남북정상회담 판문점선언 뒤 100일을 기념해 "판문점선언 이후 100일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담대한 여정의 출발이었다"는 평가를 내놨다. 오는 4일은 남북 정상이 만나 판문점선언을 채택한 지 100일째 되는 날이다.

청와대는 이날 기자들에게 '판문점선언 100일 주요성과-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간 100일'이라는 제목의 보도참고자료를 배포하고 이같이 말했다. 또 "향후 국제사회와의 협력과 국민의 공감대를 토대로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정상화 등 평화와 번영을 제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통일정책비서관실은 이 자료를 통해 지난 100일간 네 가지 점에서 4·27 이전과 달라졌다고 평가했다. 판문점선언 뒤 지금까지 ▲ 국민들의 삶에서 평화가 일상화됐고 ▲ 신뢰· 상호존중을 토대로 남북관계의 새로운 정상화가 시작, 남북 간 대화가 일상화됐으며 ▲ 남북 주민이 함께하는 경험을 축적해 자연스럽게 민족동질성을 회복해나가는 과정에 진입했으며 ▲ 북한과 국제사회 간 대화·접촉이 전면적으로 확대됐다는 게 그것이다.

청와대는 "지난해 한반도는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가 지속되며 전쟁 위협이 어느 때보다도 고조됐으나, 11년 만의 남북정상회담과 판문점선언으로 남북관계는 단순 복원을 넘어 새롭게 출발하게 됐다"고 자평했다.

[관련 기사]
판문점선언 전문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없는 한반도 실현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정상회담 후속조치' 네 가지

청와대 측은 판문점선언 관련, 분야별 성과도 평가했다. ▲ 남북 간 대화의 제도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등 남북관계의 전면적·획기적인 개선과 발전이 있었고 ▲ 남북 군사당국대화 정례 개최, 군당국 간 연락채널 복원 등 군사적 긴장이 완화됐으며 ▲ 북미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력관계로 변화하는 등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교류가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정상이 함께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는 모습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정상이 함께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는 모습
ⓒ 한국공동기자단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특히 탁구와 농구 등을 포함한 남북단일팀 구성, 남-북 선수단 교환경기 등 체육 분야를 중심으로 한 남북 교류협력이 활성화된 데 대해 의미를 뒀다. 지난 7월 3일~6일 '남북통일농구대회' 평양 개최, 7월 17일~22일 국제탁구대회에 남북단일팀 참가 등이 그 사례다. 청와대는 "남북통일농구대회를 계기로 최초로 우리(한국) 군 수송기가 북한 영공에 진입했다"고 썼다.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는 금강산에서 8.15 광복절을 기념한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열린다. 청와대는 관련해 "지난 9일부터 이산가족면회소와 같은 상봉 관련 시설 개보수를 진행하는 등 행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남-북 당국이 철저히 준비 중"이라며 "향후 남북적십자회담 등을 통해 이산가족의 전면적 생사확인, 고향방문을 비롯하여 인도적 문제의 근본적 해결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덧붙였다.


태그:#판문점선언, #선언100일,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