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진땀을 뺐다. 참여연대가 5일 2011~2013년 국회 특수활동비 지출내역 분석결과를 발표하면서 "교섭단체 대표(원내대표)는 실제 특수활동 수행 여부와 무관하게 매월 6000만 원을 수령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날 김 권한대행을 만난 기자들의 질문은 국회 특활비에 집중돼 있었다.

특히 김 권한대행을 당황시킨 것은 "(특수활동비를) 어느 정도 받고 썼나"는 질문이었다. 그는 "저는 뭐, 별 그렇게 구체적이지 못해"라고 말끝을 흐리다가, "자유한국당은 (특활비의) 상당한 내용을 원내행정국에서 수령한다. 저한테 직접 오는 부분은 여러분들 말씀보다 훨씬 적은 금액"이라고만 답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마찬가지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후 국회 특활비 제도 관련 질문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그는 "가능하면 (지출 내역의 용처 등을) 공개한다고 했는데 가능하지 못한 부분은 뭐냐"는 질문을 받고선, "아주 세부적인 내용을 잘 모르겠다. 원내대표 된 지 한 달밖에 안 됐는데, 지난번 원내대표 인수인계 받을 때도 마이너스통장 운용하고 그랬는데"라고 답했다.

한 목소리로 "제도개선 통해 투명성 높이겠다" 다짐, 특활비 폐지엔...

여야 원내대표들은 이날 2011~2013년 국회 특수활동비 지출내역 공개에 따른 후폭풍을 의식한 듯, 모두 한 목소리로 제도 개선을 약속했다. 다만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주장한 '국회 특활비 폐지'가 아닌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향이었다. (관련기사 : 거부하기 힘든 노회찬의 제안 "국회 특활비, 모두 없애자"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 발언을 듣고 있다.
▲ 의원 발언 듣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 발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특활비가 전혀 필요 없다고 할 수는 없고 국회 운영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 "가능하면 다 공개하는 것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제도 개선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도화를 통해 양성화하는 방향으로 하면 그런 비판들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 "세부 항목을 검토해서 가능하면 모든 것을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좀더 투명하게 운영돼야 한다는 입장에서 정기국회에서 논의하고 불필요한 것이 있으면 없애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곧 당의 공식 입장표명으로도 이어졌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집권여당이자 원내 제1교섭단체로서 그동안 성찰과 반성 없이 특수활동비를 사용해온 데 대해 국민들 앞에 송구한 말씀을 올린다"라며 "그간의 관행이나 관례가 어떠했든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이 있다면 과감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제도 개선을 통해 국민들 앞에 떳떳한 국회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도 마찬가지였다. 김성태 한국당 권한대행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국회 차원을 뛰어넘어 대한민국의 모든 기관들의 특활비가 국민 정서에 맞게 지출 증빙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제도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만, 특활비 폐지 주장에 대해선 "국민 상식과 뜻에 부응하는 제도 개선이 우선"이라면서 선을 그었다. 구체적으로 "지금처럼의 특활비 지출은 지양돼야 한다고 본다"라면서 "영수증 증빙을 포함한 투명한 절차를 만들어내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특활비 관련 제도개선 특위를 구성할 의사도 비쳤다. 국회만 아니라 모든 기관별 특활비의 운영실태와 제도개선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얘기였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가능하면 정기적으로, 투명하게 공개하는 게 원칙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특활비 운영 과정에서 나온 문제점, 국민의 걱정과 우려를 충분히 고려해 국회에서 같이 제도개선을 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그 역시, "특활비 폐지 문제를 제가 판단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라면서 "가능하면 공개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공개하는 쪽으로 방향이 이미 정해진 것 같고, 국회의장에게 반드시 필요한지 여부는 서로 논의가 필요한 부분 같다"고 말했다.


태그:#김성태, #홍영표, #국회 특수활동비, #참여연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